[수도권 3기 신도시 교통확충대책]GTX·신분당선·3-7호선 연결… 중추망·순환망 숙원 푼다

  • 강기정·신지영 기자
  • 발행일 2018-12-20

입장하는 김현미 장관<YONHAP NO-2692>
브리핑룸 입장하는 김현미 장관·이재명 지사·박남춘 시장-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등 참석자들이 19일 오전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및 수도권광역교통개선 방안 발표를 위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GTX-B 예타조사 면제 가능성 UP
입주민 재원분담 제도개선 재추진
파주·양주 연장안 극적 최종 확정
2025년 제2외곽순환로 전구간 개통

19일 정부와 지자체는 수도권 3기 신도시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기반으로 한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난 10년 간 표류했던 수원 호매실의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도 교통 개선 대책에 이름을 올렸고, 교통문제가 심각했던 양주 옥정·파주 운정 등에도 7·3호선 연장선이 연결되며 지역의 교통 분야 숙원이 대폭 해소되는 모습이다.

이날 국토부와 경기도 등 지자체는 급행·간선 중심의 중추망을 조기 구축하는 것을 교통 대책의 핵심으로 지목했다. → 표 참조


이를 위해 예타를 통과해 사업이 추진 중인 GTX-A(파주 운정~화성 동탄), GTX-C(양주 덕정~수원) 사업을 신속해 추진하고, 신안산선을 내년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날 발표에 따라 GTX-B(인천 송도~남양주 마석)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가능성도 높아졌다. 국토부는 GTX-B 사업의 예타를 2019년 완료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GTX와 함께 외곽순환고속도로 등 경기도를 순환하는 도로망도 개선된다. 국토부는 제1외곽순환도로 정비를 지속하는 한편, 3기 신도시의 본격 입주가 시작되는 2025년까지 제2외곽순환도로 전 구간 개통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이날 발표에서 눈길을 끈 것은 교통개선 대책에 신분당선 연장(수원 광교~호매실) 및 3호선 파주 연장 등 지역에서 오랜 기간 제기된 요청이 수용됐다는 점이다.

수원 서부에 위치한 호매실 지구는 지난 2006년 신분당선 연장 계획에는 포함됐지만 사업성 부족으로 연장 구간이 수원 광교까지만 머물며 연장에 대한 주민 요구가 빗발쳤던 지역이다.

호매실 지구 주민들은 입주 시 적지 않은 신분당선 분담금을 내고 입주한 터라 연장 요구의 강도도 거셌다. 국토부는 입주민 재원분담사업에 대한 제도개선을 통해 신분당선 연장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검토할 예타 면제 사업에 속하지 않으면서 지역 주민들의 촛불 집회까지 열릴 정도로 큰 반발을 불렀던 3호선 파주 연장도 극적으로 추진이 결정됐다.

고양 대화역에서 파주 운정 신도시까지 3호선을 연장하는 이 사업은 앞으로 국토부와 지자체의 협의,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또 7호선 양주 연장(고읍~옥정)도 최종 확정됐다.

7호선 양주 옥정 신도시 연장 사업은 실시설계가 진행 중인 7호선 도봉산~고읍 연장사업의 2단계 격으로, 비용 문제로 추진에 난항을 겪은 사업이다.

이번 대책에서 국토부는 7호선 양주 연장을 내년 기본계획 착수 대상으로 분류하면서, GTX-B 노선과 마찬가지로 예타 면제 가능성이 커졌다.

/강기정·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

비즈엠 포스트

비즈엠 유튜브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