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금토동 ~ 서울 일원동 9.5㎞교통분산 강남행 만성 정체 완화국토부, KDI 적격 판단땐 추진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대모산에 터널을 뚫어 일원동에서 성남 금토동을 연결하는 민자고속도로 건설 계획이 추진된다. → 노선도 참조현재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터널로 만들어 경기고 앞까지 내리는 사업이 추진 중인데, 이 도로와 연결하면 서울과 수도권 동부를 남북으로 잇는 새로운 교통축이 만들어지게 된다.19일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실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성남∼강남 민자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민자적격성 조사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의뢰했다.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이 사업은 서울 강남구 일원동∼성남시 금토동 구간에 총 9.5㎞ 도로를 놓는 프로젝트로, 왕복 4차로 소형차 전용도로로 계획됐다.제안서에는 대모산 입구에 일원IC를 신설하고 대모산터널을 뚫어 경부고속도로 금토JCT까지 잇는 도로 건설 계획이 담겼다. 헌릉IC 설치도 검토한다.특히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 고속도로, 헌릉로 등의 교통량을 분산해 서울 강남권 만성정체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현재 판교에서 삼성역까지 45분 걸리는 이동시간이 이 사업이 완료되면 24분으로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국토부 관계자는 "민간의 사업 제안을 검토한 결과 민자적격성 조사를 받을만한 사업이라고 판단해 KDI에 조사를 의뢰한 상태"라며 "KDI가 적격 판단을 내리면 사업 심의와 제3자 공고, 실시협약 등 절차를 거쳐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영상기자 donald@biz-m.kr

2019-09-22 조영상

'남~북' 중심의 인프라 '개발 한계'지역 '가로' 연결도로 건설 잇따라남양주~양평·김포~파주·포천~화도수도권2순환고속도 4곳 2025년 개통문산~가평 37호선 확장 내년 완료남-북 중심의 도로 인프라로 낙후성을 면치 못하던 경기북부지역의 도로망이 동서 연결도로 개설로 바둑판 형태로 바뀐다.23일 경기도에 따르면 수도권 제 2순환고속도로와 국도 37호선 등 경기북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도로가 잇따라 건설되고 있다.경기북부는 그동안 국도 1호선, 국도 3호선, 국도 43호선, 국도 47호선, 국도 46호선 등 대부분의 도로가 남-북으로 연결돼 동-서 단절을 초래하며 개발에 한계가 있었다.그러나 2007년 12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산∼퇴계원(36.3㎞) 구간이 개통한 데 이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와 국도 37호선 확장공사가 진행되며 격자형 도로망을 갖추게 된다.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는 지난 2월 김포∼파주구간(25.36㎞)을 착공하며 4개 구간 모두 공사 중이다.지난 2014년 5월 공사를 시작한 남양주 화도∼양평구간(17.61㎞)은 공사가 60%가량 진행됐으며, 2017년 3월 착공한 파주∼양주∼포천 구간(24.82㎞)은 공정률이 11%다.4개 구간 중 유일하게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포천∼화도구간(28.97㎞)은 지난해 12월 공사를 시작했다. 4개 구간은 2025년까지 모두 개통 예정이다.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북쪽 국도 37호선을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고 굽은 도로를 직선으로 연결하는 공사도 내년 4월이면 모두 끝난다.파주 문산 자유로에서 연천, 포천을 거쳐 가평 국도 46호선까지 73㎞를 잇는 이 사업은 현재 연천 전곡∼포천 영중 13.9㎞ 공사만 남겨놓았다. 2개 공구로 나눠 진행하는 이 구간 공사는 각각 82%, 75% 진행됐다.남-북 연결 도로망 확충사업도 속도를 내 구리∼포천 고속도로(44.6㎞)가 2017년 개통한 데 이어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34.7㎞) 건설공사가 56% 진행돼 내년 11월 개통 예정이다. 두 도로는 각각 구리∼안성 고속도로, 서울∼광명 고속도로와 연결된다.서울∼의정부∼양주∼동두천∼연천∼철원 57㎞를 잇는 자동차전용도로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도 동두천 안흥∼연천 청산 6.7㎞ 공사만 남아 2022년 개통한다. /전상천기자 junsch@biz-m.kr

2019-07-24 전상천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 18일 여주시 가남읍사무소에서 국도 3호선 성남~장호원 간(6공구) 도로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 위치도 참조국도 3호선 성남~장호원 간(6공구) 도로건설공사는 2002년 12월 실시설계를 완료했으나 경제적 타당성(B/C)이 확보되지 않아 그동안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통과를 못해 2017년 12월 일부 구간을 변경하는 계획으로 진행됐다. 이후 일괄 예비타당성 조사 보완 조사를 하고 도로연장 6.04㎞의 타당성을 확보해 2018년 8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했다. 그리고 올해 1월 성남~장호원 6-2(가남~장호원)구간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이 확정됨에 따라 구간을 변경해 추진하려던 계획을 당초 노선대로 추진하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이날 설명회에서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추진 구간은 성남~장호원 6-1공구 이천시 부발읍 응암리부터 여주시 가남읍 은봉리까지 6.1㎞로, 2020년 8월까지 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비타당성 면제 구간인 성남~장호원 6-2공구 여주시 가남읍 은봉리부터 이천시 장호원읍 풍계리까지 9.1㎞는 올해 하반기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이날 설명회에는 지역주민과 토지소유자 등 60여명이 참석했으며 주민들은 송라교차로의 설치 위치가 지방도 333호선에 설치될 수 있도록 하고, 교차로 설치 예정지가 여주시에 위치하므로 명칭 선정에 신중히 해 줄 것과 최초 설계 시 계획됐던 가남읍 은봉리에 교차로를 설치해 줄 것 등을 건의했다. 여주/양동민기자 coa007@biz-m.kr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 18일 여주시 가남읍사무소에서 국도 3호선 성남~장호원 간(6공구) 도로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공사 위치도. /비즈엠DB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는 지난 18일 여주시 가남읍사무소에서 국도 3호선 성남~장호원 간(6공구) 도로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여주시 제공

2019-07-23 양동민

입주 '6년' 도로·철도 '10년' 불편3기 S-BRT등 선제실행 극복 분석1·2기 신도시가 일자리 등 자족 기능 부족으로 잠만 자는 '베드타운'이 되고, 교통시설도 제때 건설되지 못해 수도권 광역 교통 문제가 불거졌다는 지적이 나왔다.3기 신도시의 경우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S-BRT(슈퍼-간선급행버스·개선형 BRT) 구축, 지하철 신설 또는 3호선 연장 등의 광역교통대책을 선제적으로 실행에 옮기면 고양 등 수도권 주민들의 서울 출퇴근 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도 함께 제기됐다.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5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신도시 포럼'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발제문을 발표했다.조 위원에 따르면 1·2기 신도시의 경우 개발에 상응한 일자리가 없어 서울로 장거리 출퇴근이 시작되면서 광역 교통문제가 나타났다. 신도시가 자족도시를 목표로 건설됐지만, 산업입지 계획이 뒷받침되지 않아 '베드타운'화 문제가 발생했다는 설명이다. 대중교통이 불편한 데다 2016∼2017년 서울시와 경기도 간 광역버스 노선 조정 협의 결과 합의에 이른 경우는 52.4%에 불과할 정도로 광역버스 노선 신·증설 갈등도 교통난을 가중했다.또 아파트 단지의 입주가 6년 지난 뒤 시작된 데 비해 도로·철도 건설은 10년 이상 걸리면서 신도시 입주자들은 교통망이 갖춰질 때까지 엄청난 교통 불편을 겪게 됐다는 게 조 위원의 주장이다.광역교통개선대책 상 개별 사업에 대해 일일이 예비타당성 제도를 시행한 것도 1·2기 신도시 교통 인프라 지연의 요인으로 지목됐다.하지만 3기 신도시의 경우 현재까지 공개된 광역교통대책이 순조롭게 추진되면 서울 출퇴근 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조 연구위원은 분석했다.남양주 왕숙의 경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송도∼서울역∼마석) 역사 신설과 S-BRT 구축, 수석대교 신설 등을 통해 서울역과 잠실까지 출근 시간이 기존보다 약 35분, 15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됐다.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신도시 포럼을 통해 신규택지가 교통이 편리한 자족도시, 친환경·스마트도시, 기존 도시와 상생하고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도시가 되도록 계획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영상기자 donald@biz-m.kr

2019-06-26 조영상

道, 작년부터 서울 자치구 돌며 역설李지사·염종현 의원 등 적극 지원도국토부·인천·서울 협의체로 끌어내'서울외곽'을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로 명칭 변경 합의가 도출된 계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서울·경기 광역 단체장의 소통과 지방의회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어 가능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경기도 방윤석 건설국장은 17일 오후 의정부 경기북부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이재명 도지사가 취임 직후인 지난해 7월23일부터 역점 추진해 왔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개정과 관련, 1년여간 긴박했던 활동 상황을 설명했다.도는 우선 지난해 8월 서울의 자치구인 노원·강동·송파 등 3개 구를 잇따라 방문, '서울외곽'을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로 명칭 변경하는 취지와 당위성을 전달했다. 이어 9월에는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와 서울시를 방문, 명칭 개정의 필요성을 역설했으나 분위기는냉랭(?)했다.하지만 도는 지난해 12월 지자체 고양시 등 14개 시와 인천시 등 3개 구청으로부터 명칭 변경 동의를 받아냈고, 올 4월까지 경기도의회와 양주 등 13개 기초의회, 그리고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까지 나서 동참하는 등 한목소리를 내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순환고속도로 명칭 개정에 서울시와 3개 구가 반대, 사실상 무산되는 듯했다. 올 초인 1월17일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가 반대 입장을 피력한다는 언론보도가 나옴에 따라 물건너 가는 건 아니냐는 분위기가 역력했다.하지만 이재명 지사와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등 경기도의회가 지원사격에 나섬에 따라 불가능할 것으로 점쳐졌던 순환도로 명칭 개정이 가능해졌다.염종현 의원은 곧바로 기자회견을 갖고 "지방자치 분권시대에 '서울외곽'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다"며 '화합하는 자치분권'이라는 시대 정신을 구현키 위해 국토부와 경기·인천·서울 간 명칭변경 협의체 구성을 제안, 실무협의체 구성 운영을 이끌어낸 게 '신의 한 수'였다는 후문이다.특히 이재명 지사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전화통화를 통해 명칭 개정의 필요성을 주문했고, 각종 모임에서 만날 때마다 박 시장을 설득하는 등 '소통'에 총력을 기울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경기·서울 간 4차례의 실무협의를 거쳐 명칭개정 최종 합의에 도달, 지난 11일 국토부에 건의하게 된 것이다. 막판에 영문 표기를 둘러싸고 서울시가 'Seoul'을 끝내 포기하지 않아 충돌하는 등 무산될 위기를 수차례 맞기도 했다. /전상천기자 junsch@biz-m.kr

2019-06-19 전상천

서울시 3개 區도 '명칭 변경' 합의李지사 공약, 법적 준비절차 마쳐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기 퍼스트' 실현이 한 걸음 가까워졌다. 서울 중심의 사고가 반영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을 '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변경하는 데(1월30일자 1면 보도) 서울시가 최종 합의했기 때문이다.9일 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송파구, 노원구, 강동구 3개 구청의 명칭 개정 동의서를 도에 전했다. 현행 제도상 고속도로의 명칭을 변경하려면 해당 노선을 경유하는 모든 지자체장의 동의를 얻어 2개 이상 지자체장이 공동으로 신청해야 한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고양시 등 도내 14개 시군과 서울시 3개 구, 인천시 3개 구를 원형으로 연결하는 만큼 명칭을 변경하려면 인천, 서울시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그동안 서울지역 동의만 받지 못했었다. 서울시 3개 구가 동의함으로써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개정을 위한 법적 준비 절차가 완료된 셈이다.앞서 이 지사는 지난해 선거과정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도가 중심이 되고 도민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경기 퍼스트'의 대표격인 약속이었다. 이 지사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라는 이름은 서울 중심의 사고가 반영된 것"이라고 지적하며 "경기도민 입장에선 경기도를 '외곽'으로 규정하는 게 상처가 된다"고 변경 필요성을 역설해왔다.이에 도는 올해 서울시와 부단체장 면담을 추진하고 4차례 실무협의를 거치는 등 명칭 개정에 노력을 기울였다. 경기도의회 역시 명칭 개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고 양주시 등 13개 시의회도 연달아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힘을 실었다. 도 관계자는 "명칭 변경은 경기도와 인천시를 서울 외곽으로 만들어버리는 기존 이름을 버린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라고 설명했다.이 지사도 자신의 SNS를 통해 이같은 소식을 알리며 "동의해준 서울시민과 박원순 서울시장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강기정·신지영기자 sjy@biz-m.kr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비즈엠 DB

2019-06-10 강기정·신지영

3억 투입… 3차선 → 4차선 확대가로시설물 정비, 경관개선 효과용인시가 상습정체를 빚던 국지도 23호선 기흥구 연원마을사거리~이마트 트레이더스 앞 구간의 상행차로(죽전 방향)를 확장하는 교통체계개선사업을 최근 완료했다.이에 따라 이 도로를 이용해 서울 강남이나 죽전·성남방면으로 가는 시민들의 교통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해당 구간은 수서~분당 간 도로나 죽전역 쪽으로 가는 직진 차량들과 대규모 교통유발시설인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마트킹, 유니클로 등 판매시설 진입 차량들이 몰려 수시로 도로의 용량한계를 넘어서는 구간이다.특히 도로 양측에 들어선 판매시설로 들어가려는 차량들이 3개인 직진차로의 좌우 1개씩 차선을 점유해 출·퇴근 시간대는 물론이고 주말에도 심각한 교통정체를 빚어왔다.이에 시는 지난 4월부터 3억3천여만원을 투입해 기존 가감속 차로를 활용하고 직진차로와 보도 일부 구간의 폭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연원마을사거리에서 이마트 트레이더스앞에 이르는 550m구간의 상행 직진차로를 3차선에서 4차선으로 늘렸다. 또 이 구간 보도와 각종 가로시설물까지 정비해 도로기능을 개선한 것을 넘어서 가로경관까지 향상시켰다.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상습정체를 빚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시민들이 교통불편을 겪는 구간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교통체계개선사업을 벌여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박승용기자 psy@biz-m.kr

2019-06-10 박승용

도로公, 한강교량→하저터널 변경자유로 접속 배제되자 거세게 반발"경기 서북부 균형발전 무시" 성토파주시 "IC설치 가능… 협조" 촉구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이하 제2외곽도로) 김포~파주 구간의 2공구(김포 하성~파주 연다산 6.76㎞)가 자유로 접속에서 배제되자 파주시와 파주출판단지 등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파주시는 28일 성명을 내고 "자유로IC가 설치되지 않으면 (제2외곽도로는) 파주시를 포함한 경기서북부 균형발전에 쓸모없는 도로로 전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28일 파주시와 한국도로공사(이하 도로공사)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지난해 10월 제2외곽도로 한강 통과구간을 '교량'에서 '하저(河底)터널'로 변경하고, 이 구간 공사를 '일괄수주계약(턴키)' 방식으로 발주해 지난 26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수주했다.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길이 2.9㎞에 이르는 한강 하저터널과 70m 길이의 교량 1곳, 박스 구조물 등을 2026년 1월까지 건설할 예정이며 이 도로는 한강 통과 후 '자유로'에는 접속하지 않고 곧바로 연다산동 방향으로 나가게 돼 있다.그러자 파주시와 파주출판단지, 신촌산업단지, 통일동산 등 자유로변 산업단지 및 지역주민들이 자유로와의 접속을 요구하며 물리적 행동도 불사할 태도를 보이고 있다.김경선 파주새마을회 회장(성동리 맛고을)은 "국가사업은 주인인 국민 의견이 반영돼야 하는데, 국민은 무시당했다"면서 "자유로IC가 없는 제2외곽도로는 도로개설 10년을 기다려온 파주시민을 우롱하고 파주시민의 희망을 꺾는 것"이라고 도로공사를 강하게 성토했다.파주시도 2013년 기본설계 시 하저터널과 연결되는 자유로IC를 (도로공사가) 파주시와 협의한 바 있고, 한강 하저터널에서 나와 신촌동(자유로)~송촌동 간 1.2㎞ 가량을 연장하면 자유로IC 설치가 가능할 것이라며 도로공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하고 있다.시는 "이번 턴키 입찰에도 자유로IC를 제안한 업체가 있어 기술적으로 자유로IC 설치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본다"면서 "운정신도시는 3기 고양 창릉신도시 발표에 이어 또다시 자유로IC 배제라는 날벼락을 맞아 행정불신이 극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한편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기존 서울외곽도로 바깥쪽으로 화성시~인천광역시~파주시~양평군~화성시를 순환 연결하는 총연장 263㎞ 도로로, 1조5천여억원이 투입되는 김포시 양촌읍 흥신리~파주시 파주읍 부곡리(길이 25.42㎞, 폭 4차로)까지의 김포~파주 구간은 지난 2월 착공돼 오는 2026년 완공할 계획이다. 파주/이종태기자 dolsaem@biz-m.kr

2019-05-30 이종태

김현미 장관, 2기 활성화 대책 제시GTX-A노선 활용 획기적인 개선市는 인천 1호선 '검단 연장'도 건의미분양 사태가 속출한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의 교통 편의를 위해 정부가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일산신도시와 연결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기자간담회에서 3기 신도시 지정 이후 위기를 맞은 기존 신도시의 활성화 대책으로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보완 구상'을 공개했다.우선 최악의 분양 참패 성적표를 받은 검단신도시의 교통망 확충을 위해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연장한다. 2016년 개통한 인천 2호선을 독정역에서 검단신도시를 거쳐 불로지구까지 연장한다. 이 연장 노선은 걸포북변역(김포경전철)과 킨텍스역(GTX-A), 주엽역(서울3호선), 일산역(경의중앙선)까지 연결된다. GTX-A노선을 경유하면서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였다.인천2호선 연장사업은 지난 4월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에서는 시급성이 없다는 이유로 탈락했지만, 이날 김 장관의 발표로 가능성이 높아졌다.김 장관은 "올해 안에 최적 노선을 마련해 인천, 경기도와 협의하고, 내년까지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겠다"며 "검단, 김포, 일산이 GTX-A를 통해 연결되고, 남북으로 이어지면 수도권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고 말했다.인천시는 이날 김 장관의 발표 직후 입장 자료를 내고 인천 2호선 일산 연결과 함께 인천 1호선과 서울 5호선 연결사업도 정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계양역이 종점인 인천1호선을 검단까지 연장하고 이를 서울 5호선 연장선인 한강선과 잇는 사업이다.인천시 관계자는 "미분양 사태로 생기를 잃어가는 검단신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철도망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김민재기자 kmj@biz-m.kr

2019-05-27 김민재

김현미 장관, 기자간담회서 밝혀'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도 포함3기 반발 진화 기존 신도시 대책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천 2호선의 고양 일산 연장 등 경기 서북부 철도 인프라를 확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23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김 장관은 "인천 2호선을 일산까지 연결하겠다. 이렇게 되면 인천 검단, 김포, 일산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을 중심으로 연결되고 경의·중앙선, 서울 지하철 3호선, 김포도시철도, 공항철도 등 동서 방향 노선들이 남북으로 이어져 수도권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고 발언했다.그는 "올해 안에 최적 노선을 마련하고, 경기도와 협의해 내년까지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내놓았다.이뿐 아니라 김 장관은 대곡~소사복선전철 전동열차를 일산까지 연장 운행하고, 서울 지하철 3호선을 파주까지 연장하는 등의 교통대책도 소개했다. 김 장관은 최근 고양 창릉·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가 발표되면서 2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반발 기류가 관측되자 이날 이 같은 기존 신도시 교통 대책을 반대 여론을 누그러뜨릴 대안으로 제시했다.한편, 국토부는 이날 김 장관이 밝힌 도 서북부 교통 대책을 비롯해 지난해 발표된 남양주 왕숙·하남 교산 등을 포함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기본 구상을 조만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신지영기자 sjy@biz-m.kr

2019-05-27 신지영

죽백동~갈곶동 15.77㎞ 4~6차로민자 심의통과 2024년 개통 목표환경피해·도심양분 등 거센 반발비대위 결성 법적 대응까지 검토평택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이 최근 실시협약 및 사업시행자 지정 심의 통과(5월 8일자 10면 보도)로 궤도에 올랐지만, 노선변경과 지중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반발로 험로가 예상된다. 동부고속화도로는 평택시 죽백동~오산시 갈곶동까지 약 15.77㎞를 연결하는 왕복 4~6차로의 자동차전용도로로, 사업비는 민간사업자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부담, 시 예산을 들이지 않고 추진하는 사업이다.이와 관련 평택시는 이 사업에 대한 민간투자사업 심의가 통과됨에 따라 실시협약 체결과 사업시행자 지정 절차 완료, 내년 6월부터 보상을 추진해 2024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하지만 노선 인근 주민들이 동부고속화도로와 주택과의 거리가 가까워 자동차 소음 공해, 미세먼지 등 환경 피해 우려는 물론 도심 양분화 등을 이유로 노선 변경과 지중화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노선 인근 소사벌 택지지구와 지산동, 송북동 주민들은 '동부고속화도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한 뒤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물리적 행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지역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특히 노선 반대 주민들이 주민소환제와 공사중지 가처분신청 등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져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려는 평택시 등과 이에 반발하는 주민들 간에 충돌 발생마저 예상되고 있다.주민들은 "이 사업이 교통량 분산, 시민 교통 불편 해소 등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그렇다 해도 주민 고통이 강요돼선 안된다"며 "요구가 무시될 경우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평택/김종호기자 kikjh@biz-m.kr

2019-05-27 김종호

한강 통과구간 '하저터널'식 변경'접속' 불투명하자 지역 주민 반발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이하 제2외곽도로) 한강 통과구간이 '교량'에서 '하저(河底)터널'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자유로 접속'이 불투명해지자 파주출판단지 등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15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파주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1조5천여억원을 투입해 김포시 양촌읍 흥신리~파주시 파주읍 부곡리(길이 25.42㎞, 폭 4차선)간 수도권 제2외곽도로 김포~파주시 구간을 지난 2월 착공, 오는 2024년 완공할 계획이다.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이를 위해 2012년 기본설계를 마치고 관련 기관 협의 중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강 통과구간에 대한 교량 건설을 반대하면서 '하저 터널'로 변경돼 애초 국토부의 자유로 직접 연결계획이 불투명해졌다.국토부는 지난해 10월 한강 하저터널 구간 공사를 '일괄수주계약(턴키)' 방식으로 발주하고 오는 6월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현재 현대건설·대우건설·대림산업 등 3개 컨소시엄이 참여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그러자 파주출판단지, 신촌산업단지, 통일동산 등 자유로변 산업단지와 지역주민들이 제2외곽도로의 자유로 직접 연결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김경선 파주새마을회 회장(성동리 맛고을)은 "하저 터널로 인한 노선변경으로 자유로IC가 없어지면 자유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자유로 주변 산업단지와 주민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보게 된다"면서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면서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반영하지 않는다면 국가사업으로 진행할 이유가 없다"며 주민 1만명 서명이 담긴 건의서를 국토부에 제출하는 등 강하게 자유로 직접 연결을 요구하고 있다.파주시도 "한강 하저터널에서 나와 신촌동(자유로)~송촌동 간 약 1.2㎞를 연장하면 자유로IC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한강변 주민들이 장거리를 우회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국토부에 반영을 건의했다. 한편 기존 서울외곽순환도로를 바깥쪽으로 도는 제2외곽도로는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되며 화성시~인천광역시~파주시~양평~화성시를 순환 연결하는 총연장 263㎞ 도로다. 파주/이종태기자 dolsaem@biz-m.kr

2019-05-16 이종태

이용객들의 청라국제도시 접근성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 주목적정서진로~인천IC입구~심곡천 5.4㎞구간 용역발주 내년초 완료인천 서구가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와 청라호수공원 일대 자전거도로를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 이용객들의 청라국제도시 접근성을 높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게 주된 목적이다.서구는 최근 '아라뱃길~청라호수공원 구간 자전거도로 활성화 정비공사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했다고 8일 밝혔다.서구는 이번에 경인아라뱃길 인근 정서진로와 환경로가 맞닿는 지점부터 북인천IC입구사거리를 거쳐 청라호수공원 남측 심곡천 일대 자전거도로까지 5.4㎞ 구간의 자전거도로 이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서구는 우선 이 구간 자전거 이용실태와 자전거도로 시설물 문제점 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을 계획이다.또 교통처리 실태조사 교통여건, 경제성 등을 고려한 자전거도로 개선안을 검토하고 특성화된 안내표지판과 이정표, 자전거도로 교통안전시설 등의 설치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에서 청라국제도시로 더욱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정서진로와 환경로 연결부분 자전거도로 확대 방안도 검토한다. 특히 차량통행이 많은 북인천IC입구사거리엔 자전거들이 마음 놓고 교차로를 지날 수 있도록 하는 육교 형태의 '입체횡단자전거전용교차로' 설치 타당성도 함께 조사한다.검암역세권 자전거도로 개선방안, 자전거도로 주변 상권 연계방안 등도 주요 연구 과제다. 서구는 1억5천만원이 투입되는 이번 용역을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까지 이 구간 자전거도로 활성화를 위한 정비공사를 진행한다는 게 서구 구상이다.서구 관계자는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 이용객의 청라국제도시 접근성을 높여 청라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번 용역에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현준기자 uplhj@biz-m.kr

2019-05-09 이현준

오산 갈곶동 잇는 자동차 전용로이달 실시협약·시행자 지정 완료내달부터 본격적 행정절차 착수평택시가 추진하고 있는 '동부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실시 협약 및 사업시행자 지정에 대한 심의가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7일 평택시에 따르면 국도 1호선과 경부고속도로 정체 해소를 위한 동부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그동안 한라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실시협약에 대한 협상을 추진해왔으며 지난 3월 실시협약(안)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 검토를 거쳐 지난 3일 민간투자사업 심의를 통과했다.시는 이에 5월 안에 실시협약 체결과 사업시행자 지정 절차를 완료하고 6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절차에 착수, 2020년 6월 보상을 추진하고 4년 후 운영·개시를 목표로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동부 고속화도로는 평택시 죽백동에서 오산시 갈곶동까지 약 15.77㎞를 연결하는 왕복 4~6차로의 자동차 전용도로로, 사업비는 민간사업자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전액 부담해 시 재정 부담없이 추진하는 사업이다.시민들의 통행료 부담을 최소화하고 지역발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남측에는 용죽 지구에서 (구)국도 45호선까지 2.3㎞, 북측에는 지방도 314호선부터 오산 시계까지 2.9㎞를 무료 구간으로 적용했다. 통행료는 전국 민간투자사업 고속화도로 평균 요금이 한국도로공사 대비 1.48배 인데 비해 1.05배로, 공공성을 강화하고 시민들 편의를 고려했다.동부 고속화도로는 사업 완료 시 교통 지·정체를 겪고 있는 국도 1호선은 42%, 지방도 317호선(삼남대로)은 29%의 교통량 분산 효과를 가져와 시민들 교통불편 해소와 함께 평택~오산~용인~서울을 연결하는 광역 간선 도로망이 확보된다. 정장선 시장은 "장기간 지연된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향후 각종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주민 의견을 빠짐없이 수렴·검토해 신속히 사업이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택/김종호기자 kikjh@biz-m.kr

2019-05-08 김종호

10년 前 개통땐 강남까지 15~20분통행량 늘어 1시간 30분까지 소요'차로 확대'등 대책 마련 목소리도용인~서울고속도로(이하 용서고속도로)가 개통된 지 10년이 지나면서 통행량 증가에 따른 지·정체 현상이 심화 돼 이용자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특히 출·퇴근 시간 각 구간마다 극심한 정체 현상을 빚으면서 차로 확대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용서고속도로(용인 흥덕~서울 헌릉)는 지난 2009년 7월 1일 용인 흥덕지구의 광역교통대책 및 상습적인 정체를 보이는 경부고속도로를 보완하기 위해 개통됐다. 22.9㎞로 총사업비는 1조4천932억원이다. 이중 현재 용서고속도로를 운영하는 (주)경수고속도로가 5천732억원을 투자했다.개통 당시 용인에서 서울 강남권까지 주행 시간이 15~20분 내외로 기대를 모았지만, 10여년이 지난 현재 교통량 증가로 출퇴근 시간 1시간~1시간 30분 가까이 소요된다며 이용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실제 용서고속도로 교통량은 최근 5년 동안 꾸준히 증가해 왔다. 지난 2014년 1일 평균 7만4천568대가 이용했으나 지난해에는 9만3천911대로 무려 26%(1만9천343대)나 증가했다. 구간 별로는 같은 기간 서수지IC∼서분당IC 교통량 이 2만9천527대로 가장 많았고, 광교 상현IC∼서수지IC(2만5천142대), 서분당IC∼서판교IC(2만3천834대) 등도 같은 기간 2만 대 이상 늘었다.특히 이용자들은 앞으로 용서고속도로 인근에 성남 대장지구, 고등지구, 용인 신봉지구 등 신도시들이 본격 형성되면 교통정체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평소 용서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이모(34)씨는 "특정 구간에서 밀리기 시작하면 전체적으로 이동 시간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출퇴근 시간에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효과가 거의 없다"고 불평했다.출퇴근 시간 시민 불편이 이어지고 있지만 도로 확충 등 구체적인 개선책은 아직 나오고 있지 않다.경수고속도로 관계자는 "출퇴근 시간 정체가 되고 있어 교통 체증 개선을 위해 다양한 검토를 하고 있지만 교량이나 터널이 많아 구조적인 개선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통행료의 경우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보다 저렴해 요금정책은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국토교통부 관계자도 "고속도로 교통정체 문제는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며 "통행료는 추가적인 인상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원근기자 lwg33@biz-m.kr지난 3일 용인~서울고속도로 용인방향 서판교 IC 인근 하산운 터널 부근이 퇴근길 차량으로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다. /김금보기자 artomate@biz-m.kr

2019-05-08 이원근

'행정타운 교차로 입체화 공사'"100m 이동, 신호 3번 기다려"시행사 "우회로 확보 쉽지 않아"동수원고가도 28일까지 차로공사수원지역 곳곳에 대규모 도로공사가 진행되면서 출퇴근 시간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대표적인 공사구간은 국도 1호선 동수원사거리 고가도로와 호매실 행정타운 교차로 입체화 공사 구간이다.25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2017년 6월 첫 삽을 뜬 호매실 행정타운 교차로 입체화 공사는 2020년 2월께 마무리 될 예정이다.총 공사비는 123억원(도급 105억원, 지급자재 18억원)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시행한다.탑동고가차도 530m를 설치하는 공사인데 해당 공사로 인해 권선로의 양 방향 차로가 3차로에서 2차로로 줄어 해당 구간에 상습 교통체증이 발생된다.특히 출퇴근 시간이나 야간 시간에는 100여 m를 가기 위해 신호를 3번이나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이 곳을 이용해 화성에서 수원으로 출퇴근하는 회사원 김모(45)씨는 "서부경찰서 방향으로 좌회전을 하기 위해 3번 이상 신호를 기다려야 한다"며 "야간에는 가시거리가 짧은데다 공사로 인해 도로까지 어두워 교통사고 위험까지 있다"고 말했다. 상습정체 현상은 시내버스나 마을버스 배차 시간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A마을버스 운전자는 "(배차 시간)1회 운행 시간이 80분인데, 교통체증이 심해 쉴 시간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시행사인 LH는 "작은 도로에서 4차로 교량 공사를 하는데 주변에 건물이나 농경지가 있어 우회도로를 추가 확보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국도 1호선 동수원 고가차도는 지난 22일부터 오는 28일까지 하행선 도로 정비공사로 인해 하행선을 전면 통제하고 있다. 상행선 2차로가 각 1차로씩 상·하행선으로 나뉘어 임시 운행되는데 이에 따른 극심한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수원시는 총 사업비 11억원을 투입, 노면 저소음 포장, 방수층 재포장, 열화부(고가차도 포장면 아래 파손된 부분)를 보수하고 있다.2007년 준공된 이곳 고가차도는 1일 차량 통행량이 5만대에 달해 그동안 정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지난해 상행선 정비 완료 후 올해에는 하행선(오산 방향)도 정비를 추진해 고가차도 전체를 정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규모 공사로 인한 상습정체에 따른 통행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했다. /박보근기자 muscle@biz-m.kr25일 오전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 행정타운 교차로 입체화 공사 구간의 권선로 차로가 3차로에서 2차로로 줄어들면서 출퇴근 시간 극심한 교통 체증이 빚어지고 있다. /임열수기자 pplys@biz-m.kr

2019-04-28 박보근

인천 서구에 현장지원센터 문열어서종국 교수 총괄코디네이터 맡아일자리 창출·부동산 안정책 마련일반도로로 전환된 옛 경인고속도로 주변의 낙후 지역을 개발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 '50년을 돌아온 사람의 길'이 첫발을 뗐다.인천시는 15일 서구 석남동 거북시장 인근에 뉴딜 사업 현장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다.이 사업은 경인고속도로로 인해 50년 동안 단절됐던 서구 가정동·석남동 일대를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으로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 뉴딜 사업에 선정됐다. 1968년 개통한 경인고속도로는 인천항과 서울을 빠르게 연결하는 역할을 해왔으나 인천 용현동과 가좌동, 석남동 등 인천을 둘로 쪼개놨다. 2017년 12월 경인고속도로 인천기점~서인천IC 구간이 일반도로로 전환돼 국토부로부터 관리권을 넘겨받은 인천시는 높은 방음벽을 철거하고 도로 주변의 낙후 지역을 활성화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명은 "50년 동안 차량만 다닐 수 있었던 길이 주민들에게 돌아왔다"는 의미에서 이같이 지었다.인천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국비 등 총사업비 1천779억원을 투입해 2023년까지 서구 석남1동 행정복합센터 주변 21만3천㎡에 일자리 클러스터와 주차장, 임대주택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거북시장 주변에는 주차타워를 설치하는 등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개통 예정인 서울지하철 7호선 석남역 주변을 환승 역세권 허브로 조성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이날 개소한 현장지원센터는 사업 대상 지역 주민들이 도시재생 사업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한다. 인천대 서종국 교수가 이 사업의 총괄코디네이터를 맡아 현장 전문가를 육성하고,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할 계획이다.또 뉴딜 사업을 통해 마을 기업과 지역협동조합을 기반으로 한 일자리 창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원주민 내몰림 방지를 위한 대비책과 부동산 안정 대책 등을 주민들과 함께 마련하기로 했다.인천시 관계자는 "센터를 통해 주민 의견을 모아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지역 주민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참여를 활성화하겠다"며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과 연계한 주변 도시재생사업은 인천 발전의 동력으로 구도심 지역에 큰 희망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민재기자 kmj@biz-m.kr15일 인천시 서구 석남동 거북시장 인근 건물에서 열린 뉴딜 사업 현장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이학재 국회의원, 이재현 서구청장,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서구갑 위원장, 김종인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등 관계자들이 현판식을 마치고 박수를 치며 축하 하고 있다. /김용국기자 yong@biz-m.kr

2019-04-17 김민재

안산시의회, 명칭 변경 결의안 채택경기·인천 81·10% 통과 근거 제시안산시의회가 최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을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로 변경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의회는 지난 12일 제25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유재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 촉구 결의안'을 참석 의원 전원 찬성으로 가결했다. 결의안에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총연장 128㎞ 중 81%인 103.6㎞가 경기도 지역을, 10%인 12.5㎞는 인천광역시 지역을 통과한다는 사실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라는 명칭에 경기도와 인천시를 서울시의 변두리라고 보는 인식이 담겨있다는 점 등이 명칭 변경의 근거로 제시돼 있다.또 현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바깥쪽으로 수도권 지역을 순환하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므로, 이용자의 혼란을 막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의 순환축 개념을 일치시키는 차원에서 명칭 개정이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됐다.유 의원은 결의안 제안 설명에서 "현행 고속도로 명칭 부여 규정인 '고속도로 등 도로 노선번호 및 노선명 관리지침'에 부합하도록, 통과 지역의 비중이 91%인 경기도와 인천시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을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로 변경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의회는 채택한 결의안을 국회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에 송부해 도로 명칭 변경에 대한 의회의 확고한 의지를 대외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안산/김대현기자 kimdh@biz-m.kr안산시의회가 지난 12일 제25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사진은 이날 본회의에서 이 결의안의 제안 설명을 하는 유재수 의원. /안산시의회 제공

2019-04-17 김대현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