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한강과 경인아라뱃길을 거쳐 덕적도 등 서해 섬을 관광하는 방안이 본격적으로 논의된다.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환경부, 국토연구원 등은 3일 인천 서구 경인항 아라타워에서 경인아라뱃길 기능 활성화를 위한 회의를 연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11일 인천시·서울시·경기도가 체결한 '수도권 공동생활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이들 시도는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경인아라뱃길 선박 운항 활성화' 등 10개 공동 과제를 선정했다.인천시는 최근 환경부에 경인아라뱃길 주운수로(배가 이동하는 물길) 기능을 존치해 달라고 건의했다. 한강에서 경인아라뱃길을 지나 서해 섬으로 이어지는 '관광 뱃길'을 위해선 주운수로 존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수도권 공동생활권 업무협약' 일환인천시·경기도·서울시 등 오늘 회의시 '주운수로 존치' 환경부 건의도 한강~경인아라뱃길~서해 섬 뱃길 논의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해뱃길'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본격화했다. 인천시는 서해뱃길 프로젝트가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서해 섬 접근성 개선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강~아라뱃길~덕적도 뱃길 연결 대비 섬 관광 활성화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윤현모 인천시 해양항공국장은 "아라뱃길을 통해 인천으로 유입될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용역을 하고 있다"며 "서울시 등 관계 지자체·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해상관광 실크로드를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인천시는 아라빛섬 일원 테마파크 건립 등 친수·문화 공간 조성도 환경부에 요청했는데, 이를 위해선 경인아라뱃길 주변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선행돼야 한다. 유람선 운항 계획이 인천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과 상충하는지 검토돼야 하며, 환경단체는 유람선 운항보다 수질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현주기자 phj@biz-m.kr

2023-08-03 박현주

좁은 수로·교량… 큰배 운송 기피컨테이너·모래·여객부두 고작 8t수자원公 "유지여부 등 활용 논의"올해 상반기 경인아라뱃길 김포 지역 부두 물동량이 한 자릿수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25일 해양수산부 포트미스 시스템에 따르면 올 1~6월 경인아라뱃길 김포 컨테이너부두, 모래부두, 여객부두 물동량은 8t으로 집계됐다. 이들 부두는 경인아라뱃길 수로로 운반된 화물을 처리하는 곳이다. 김포지역 부두 물동량은 올 상반기 경인아라뱃길 전체 물동량 35만4천991t의 0.002% 수준이다. 김포 지역 부두들이 애초 기대했던 물류 기능을 전혀 못 하고 있는 셈이다. 8t의 물동량도 한강 교각 보수 공사에 사용하는 자재나 장비를 운반한 것으로, 실제로 김포지역 부두에서 하역한 화물은 없다는 게 경인아라뱃길을 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설명이다. 김포지역 부두는 2012년 개장 이후 계속해서 물동량이 감소하고 있다. 개장 첫해 물동량은 4천72t이었으나, 지난해에는 18t까지 떨어졌다. 개장 이후 올 상반기까지 김포 지역 부두 물동량은 1만309t에 불과하다.김포지역 부두 물동량이 미미한 가장 큰 이유는 경인아라뱃길에 큰 선박이 다닐 수가 없어서다.경인아라뱃길은 수면에서의 높이가 16m 정도인 교량이 설치돼 있고, 수로 폭도 80m로 좁아 4천t급 이상 선박이 운항하기 어렵다. 수로에 진입하려면 경인아라뱃길 서해갑문을 통과해야 하며, 운송 시간도 육로를 이용할 때보다 오래 걸린다. 많은 양의 화물을 실어나를 수 없고, 자동차로 화물을 옮기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 차량으로 운반하기 어려운 교량 상판이나 발전설비 부품과 같은 초중량 화물만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큰 배가 다닐 수 없어 민간사업자들이 사업성을 못 느끼는 것 같다"며 "지난해 10월 환경부가 구성한 '경인아라뱃길 기능 재정립 공론화위원회'에서 경인아라뱃길 운하 기능을 계속 유지할지를 논의하고 있다. 올 연말께 공론화위원회 논의 결과가 나오면 경인아라뱃길 활용 방안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7-29 김주엽

인천시는 경인아라뱃길 북측 지역의 체계적인 도시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1일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수도권매립지를 포함한 경인아라뱃길 북측 지역 77㎢를 미래 성장축으로 개발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다.서구 검단·오류·왕길동과 계양구 상야동, 수도권매립지 등 경인아라뱃길 북측 지역은 서구와 계양구를 가로지르는 폭 80m의 경인아라뱃길로 인해 인천 주요 도심과 단절됐다. 과거 행정구역상 김포지역이었던 터라 정서적으로도 인천과 거리감이 있다. 특히 1992년부터 운영되는 수도권매립지와 주변 폐기물 처리시설, 오염 물질을 내뿜는 영세 공장 등 기피 시설이 주거지와 가깝다. 서구 검단2지구 택지개발사업이 취소됨에 따라 산발적인 민간개발로 인한 난개발이 우려되고 있다.인천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교통 인프라, 공원·녹지 등 도시기반시설 부족문제 해결책과 수도권매립지 조기 종료(2025년)에 따른 서구 지역 환경 개선 문제와 매립지 상부 활용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개발이 시급한 일부 지역은 사업 타당성 검토를 거쳐 개발사업 구역 지정 등 구체적인 실행 계획도 수립할 방침이다. /김민재기자 kmj@kyeongin.com

2019-04-02 김민재

환경부, 2020년 6월까지 용역 계획서해~한강 연결 국내 최초 운하불구화물·여객 당초 목표 8.5·20% 그쳐"경제·재무성 검토 최적안 찾을것"환경부가 경인아라뱃길의 활용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예상했던 물류 및 여객운송 분야 효과가 미미한데 따른 조치다.30일 환경부는 2020년 6월까지 '경인 아라뱃길 공론화 및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용역에서는 아라뱃길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각 방안을 경제성과 재무성을 검토하게 된다.이번 연구용역에는 물류 등 경인아라뱃길의 기존 핵심 기능을 유지할지를 원점에서 검토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용역은 경인아라뱃길이 물류와 여객운송 등 계획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는 비판에서 출발했다.지난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모두 2조6천700억원이 투입돼 길이 18㎞로 조성된 경인아라뱃길은 개통 당시 서해와 한강을 연결하는 국내 최초의 운하로 기대를 모았지만 화물·여객 처리 실적이 예측을 크게 밑돌고 있다.환경부는 경인아라뱃길이 전면 개통된 2012년 5월 이후 지난 5월까지 6년 동안 화물 404만t을 처리한 것으로 집계했다. 당초 사업계획 목표치(4천717t)의 8.5% 수준에 그친 것이다. 여객 실적 역시 이 기간 71만6천명으로 사업 계획에 나타난 363만명의 20% 수준에 머물렀다.상황이 이렇자 지난 3월 국토교통부 관행혁신위원회는 "아라뱃길 사업이 타당성이 부족한데도 일방적으로 추진됐다. 아라뱃길 활성화 및 기능전환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이에 환경부는 10월부터 물, 환경, 물류, 관광, 레저 등 각 분야의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된 아라뱃길 기능재정립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6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위원회 내부에선 외부 전문기관이 아라뱃길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환경부 관계자는 "전문기관이 제시한 아라뱃길 활용방안을 토대로 논의를 이어나가겠다. 최적의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전상천기자 junsch@kyeongin.com환경부는 경인아라뱃길을 이용한 물류 및 여객운송 분야 효과가 미미한데 따른 조치로 활용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사진은 경인아라뱃길 경인항 모습. /경인일보DB

2018-12-31 전상천

전국평균 증가율은 4.9%인데…작년 1~10월 대비 2.7%↑ 고작'미·중 무역분쟁 직격타' 분석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년 대비 13.8%나 물동량이 늘어나며 사상 처음으로 300만 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돌파한 인천항의 물동량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29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올 1월부터 10월까지 인천항에서 처리된 컨테이너는 256만 7천191TEU로, 지난해 같은 기간 250만 336TEU보다 2.7%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 기간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은 2천386만 7천600TEU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4.9% 늘었다. 올 1~10월 부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보다 5.5% 증가했고, 광양항의 증가율은 6.3%에 달했다.인천 항만업계에서는 미·중 간 무역분쟁 속에서 인천항 국가별 교역 비중의 60%를 차지하는 대중국 수출입 물량이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이 상대국 수출품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인천∼중국 항로에서 처리되는 미국 수출 관련 원자재·중간재 물량이 대폭 감소했다는 것이다. 올 1~10월 인천항의 대중국 물동량은 151만 483TEU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증가율은 0.8%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베트남 물동량이 25만 7천243TEU로 16.1%, 태국 물동량이 10만 9천625TEU로 9.5% 각각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인천항은 부산이나 광양 등 다른 항만보다 중국 물동량 의존도가 높은 데다 환적 물동량도 다른 항만보다 적다 보니 타격이 더 큰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물동량 증가세가 주춤하면서 인천항만공사가 올해 목표로 세웠던 330만TEU 달성에도 비상이 걸렸다. 앞으로 두 달 동안 80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인천항 월별 최대 처리 물동량은 지난해 12월 기록한 27만 8천TEU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3% 정도 증가한 315만 TEU가량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물동량이 더 늘어날 수 있도록 항로 다변화 등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2018-11-29 김주엽

환경부, 위원 15명 위촉·1차 회의시민연대 "현장 몰이해… 보이콧"환경부가 '경인아라뱃길 기능재정립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러나 공론화위원회 위원 구성에 인천 사람이 적어 인천의 이해관계를 담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환경부는 10일 서울 한강홍수통제소에서 경인아라뱃길 기능재정립 공론화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제1차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15명의 위원들이 각 분야별로 위촉됐으며 아라뱃길의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앞으로의 운영 계획을 논의했다.공론화위원회 구성은 올해 3월 국토교통부 관행혁신위원회의 1차 개선 권고안에 따른 후속 조치다. 당시 국토부는 아라뱃길 기능 재정립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대표, 지자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공론화 기구 구성을 권고했다.그러나 위촉된 위원 중 인천 몫은 3명이다. 환경부는 물·환경·생태 분야 5명, 거버넌스 분야 4명, 물류 분야 3명, 관광·레저 분야 3명 등 15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인천에서는 조강희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 대표, 물류 분야에 안승범 인천대학교 교수, 관광·레저 분야에 최복수 인하공업전문대 교수가 위촉됐다. 나머지 위원은 국토환경연구소, 문화연대, 환경운동연합, 대학교 소속이다.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은 "운하를 만들면서 인천지역사회를 찬반 갈등의 폭풍 속으로 몰아넣더니 이제는 기능재정립을 이유로 똑같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하고 있다"며 "지방분권 확대를 이야기하는 시대에 지역을 무시하고 현장에 대한 몰이해를 계속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 시민사회단체연대는 공론화위원회를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올해 개통 7년 차를 맞는 경인아라뱃길은 해운물류기능을 상실했다. 작년 12월 말 기준 아라뱃길 물동량 실적은 378만7천t으로 계획 대비 8.7% 수준에 머물렀다. /윤설아기자 say@kyeongin.com

2018-10-15 윤설아

김포시-수공 '15억 사업비' 체결국도48호선 연결로 개설 등 협조김포시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이하 수공)가 수년간 지지부진하던 아라뱃길의 경인항 공공시설물 인수인계에 합의했다.시와 수공은 지난 6일 합의서를 교환하고 경인항 하자 279건 중 시에서 8건, 시공사 44건, 수공이 나머지 227건을 처리하기로 했다. 앞서 양측은 2012~2013년에 준공된 경인항 공공시설물 인수를 위한 회의를 수차례 가졌으나 하자보수 주체를 놓고 인수인계 협의에 난항을 겪어왔다.인수인계 대상 공공시설물은 물류단지 내 도로 23개 노선 총연장 9.534㎞를 비롯해 녹지 9개소 4만5천여㎡, 상·하수관로, 아라뱃길 접속도로와 보도육교 등이다.정하영 시장과 장재옥 수공 인천김포권지사장이 서명한 합의서에 따르면 앞으로 수공은 국도48호선 연결로 개설 및 진출입로 확·포장 공사 및 경인항(김포지구) 항만예정지 주차장 조성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수공은 인계인수 합의사항에 대한 사업비 15억여원을 합의서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시에 지급하고, 사업비 지급과 동시에 공공시설물 인수인계가 이뤄지는 것으로 양측은 규정했다. 사업비는 아라뱃길 김포터미널 북측교차로를 회전식으로 개선하거나 수변문화광장에 화장실을 설치하는 공사 등에 쓰인다.양측은 또 시설물 파손사항 조치 범위를 구체적으로 한정하고 수공이 연말까지 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수공이 시에 확인을 요청하면, 시 담당부서가 현장확인 후 완료 처리한다. 조치 완료 전까지 시설물 파손으로 발생하는 사고는 수공이 책임진다.이로써 항만에 그린벨트 규제가 적용되는 국내 유일한 사례였던 경인항을 추후 여가·관광·여객·상업·공공서비스가 어우러진 수변단지로 개발(2017년 10월 19일자 21면 보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는 평가가 따른다.시 도로건설과 관계자는 "시설물 인수가 끝나면 국토교통부·환경부를 상대로 한 협상 지위가 확보된다"고 설명했다. 김포/김우성기자 wskim@kyeongin.com

2018-09-09 김우성

도로 건너다 잇따라 사망사고 발생횡단보도 등 안전시설 부족 목소리방범용 CCTV 전무해 수사 난항도경인아라뱃길 정서진로 교통안전시설 확충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곳에서 80대 노인이 뺑소니 차량에 치여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자 주민들은 사고 발생 지역의 안전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8일 인천계양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계양구 귤현대교 아래 정서진로에서 A(81·여)씨가 뺑소니 차량에 치여 숨지는 일이 발생(8월 8일자 8면 보도)했다. A씨는 새벽 운동을 하기 위해 경인아라뱃길로 가던 중 편도 1차로의 정서진로를 건너다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사고를 당한 곳은 평소 계양구 동양동, 귤현동 주민들이 경인아라뱃길로 가기 위해 자주 횡단하던 도로다. 특히 귤현대교 아래에는 농구장, 족구장 등의 체육시설이 마련돼 있어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곳이다.8일 찾은 현장, 사고 발생 지역 주변에는 횡단보도 등의 안전시설이 설치돼 있지 않았다. 이 때문에 시민들은 약 10m 폭의 도로를 무단으로 건너는 실정이다. 가장 가까운 횡단보도까지 가려면 약 1㎞의 거리를 돌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또 사고 발생 현장 옆 수풀에서는 사람들이 계속 밟아 생긴 길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정서진로에서 발생한 교통 사망 사고는 A씨 뿐만이 아니다. 지난 4월에는 연예인 김재근 씨가 차량 운전 중 마주 오던 화물차에 치여 숨지기도 했다.이 때문에 주민들은 정서진로의 안전 대책이 강화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서진로는 경인아라뱃길을 따라 인천 계양구와 서구에 걸쳐 있는 도로로 전체 길이는 약 18㎞다. 이 도로에 설치된 횡단보도는 모두 14개로 횡단보도 사이의 간격이 1㎞가 넘는다. 차량 속도를 줄이기 위해 설치한 과속 단속 카메라는 4개에 불과하다.특히 이 도로에는 방범용 CCTV가 단 한 개도 없다. 경찰이 A씨를 치고 달아난 용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계산동에 거주하는 박모(60)씨는 "횡단보도 간격이 너무 넓어서 사람들이 아무 곳에서나 길을 건너고 있다"며 "시속 50㎞ 도로라고 하지만 과속카메라가 없는 곳은 정말 위험하다"고 말했다.정서진로를 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오늘 계양구, 경찰과 함께 정서진로 안전대책회의를 진행했다"며 "경찰과 계속 협의해 방범용 CCTV 추가 설치 등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뺑소니 사건 발생 61시간이 지난 8일 오후 6시 30분까지 가해 차량 운전자를 특정하지 못했다. /공승배기자 ksb@kyeongin.com지난 6일 새벽 80대 노인이 뺑소니 차량에 치여 숨진 현장인 인천시 계양구 정서진로에 계양경찰에서 목격자를 찾는 현수막을 걸어 놓았다. /김용국기자 yong@kyeongin.com

2018-08-08 공승배

해마다 경인아라뱃길에서 투신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지만 이를 예방하는 시설 보완은 지지부진하다.지난 16일 오전 2시 27분께 인천 서구에 위치한 경인아라뱃길 인근 시천교에서 A(29)씨가 60여m 아래 물속으로 몸을 던졌다. A씨는 행인에 의해 발견돼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에 구조됐고,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다.앞서 지난달 9일에는 술에 취한 B(44)씨가 경인아라뱃길 계양대교에서 투신해 사건 발생 이틀 만에 수중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지난 2월에는 C(36)씨와 학생 D(16)군이 시천교에서 함께 몸을 던졌다가 C씨가 사망하기도 했다.경인아라뱃길에서는 매년 투신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18일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2011년 12월 조사를 시작한 이후 지난달까지 아라뱃길에서 발생한 투신 사고는 모두 26건. 매년 3~5건의 사고가 발생해 16명이 목숨을 잃었다.경인아라뱃길 투신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전문가들은 열악한 사고 예방 시설을 꼽고 있다. 이날 오전 찾은 시천교의 난간 높이는 1.5m에 불과해 성인이 발을 딛고 올라설 수 있는 구조다. 길이 80m의 시천교에 구명환은 하나뿐이었다. 인천시자살예방센터 강승걸 센터장은 "다리 같은 경우, 난간의 높이를 높이는 것이 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또 난간을 회전식으로 만들어 발을 딛고 올라갈 수 없게 하는 등 접근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는 계양대교에서 주로 사고가 발생해 계양대교 보완에 신경을 썼는데, 올해는 시천교에서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서구에서 자체적으로 CCTV를 설치하는 등 시설 보완을 준비하고 있고, 인천시도 내년에는 예산을 편성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승배기자 ksb@kyeongin.com

2018-06-18 공승배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경인아라뱃길~한강' 정기 유람선 취항사업을 위한 타당성 검토작업이 1년째 지지부진하다.인천시와 서울시는 지난해 4월 제4차 한강 민관협의체에서 아라뱃길~한강 선박 운항에 대한 환경성, 경제성, 안정성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지만, 1년 가까이 세부 과업지시 내용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민관협의체는 앞서 2016년부터 인천시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이 구간 유람선 운항을 추진하자 한강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필요하다는 환경 전문가, 시민단체의 의견에 따라 구성됐다. 민관협의체는 서울시, 인천시 공무원 각 1명, 외부위원 6명 등 8명이 참여한다.민관협의체는 지난해 10월 열린 6차 회의 이후 최근까지 용역과업 내용에 대한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관협의체의 서울시 외부위원 몫으로 참여하는 한강시민위원회가 환경 보전 등을 이유로 반대의견을 굽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한강 생태복원을 추진하는 한강시민위원회는 한강의 수심 유지 목적으로 건설된 김포대교 아래 신곡수중보의 철거를 주장하고 있는데, 이 사업이 신곡수중보 철거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인천시는 신곡수중보 철거에 대한 영향까지 고려해 용역을 추진하자고 제안했지만, 서울시 위원의 부정적 의견으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인천시 관계자는 "사업이 타당한지 부적절한지를 공동 용역으로 검토해보자는 사업으로 예산까지 잡아놨는데 서울시가 한강시민위원회의 입장을 따르고 있어 표류하고 있다"고 했다.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인천시와 협의 중에 있고 3월 15일 한강시민위원 임기가 만료돼 재구성 중"이라며 "마치 인천시 사업을 서울시가 반대하는 모습으로 바라보지는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김민재기자 kmj@kyeongin.com

2018-03-25 김민재

경인아라뱃길 경인항에 선박이 안전하게 입출항할 수 있도록 항로 수심을 확보하는 공사가 이달 말 마무리된다.인천항만공사는 경인항 진입항로(인천항 북측항로)의 수심을 7m 깊이까지 파는 항로 준설공사가 이달 말 완료된다고 11일 밝혔다.경인항 진입항로는 지난 2012년 경인아라뱃길 개장 당시 1만t급 컨테이너선과 2만t급 모래 운반선이 오갈 수 있도록 계획수심 8m로 준설됐다. 하지만 이후 급격하게 퇴적이 이뤄지면서 1년여 만인 2013년 10월 측정 결과 수심이 6.5m 안팎으로 1m 이상 얕아졌다. 영종대교 인근에 있는 '호도'라는 무인도 주변으로 계속해서 퇴적이 발생한다는 것이 인천항만공사 설명이다.이처럼 퇴적 현상이 반복되자 해양수산부는 2015년 이 항로의 계획수심을 8m에서 7m로 수정했다. 경인아라뱃길에 입출항하는 선박 수가 개장 전 예측치에 크게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기존의 계획수심을 유지하기 위해 무리해서 준설 작업을 진행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경인항은 개장 전에 예측 물동량이 연 2천838만t이었으나, 2012년 5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경인항 물동량은 334만여t에 불과했다. 현재 경인아라뱃길을 이용하는 선박도 경인항과 중국 톈진(天津)을 오가는 정기 컨테이너선 한 척을 포함해 하루 평균 10여 척뿐이다.인천항만공사는 변경된 계획수심을 맞추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준설공사를 벌였고, 이달 안에 해수부에 준공계를 제출할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항로를 관찰한 결과, 이 일대의 수심이 6.5m보다는 얕아지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돼 계획수심 유지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대형 선박이 입출항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 수심으로도 (선박) 통항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2018-03-11 김주엽

KDI 예측 물동량, 실제와 큰 차이비전문 수공 운영·접근성 부족 등"인천항 두고 왜 경인항을…" 씁쓸경인아라뱃길의 물류기능 실패에 이견을 다는 이는 거의 없다. 전문가뿐 아니라 인천지역 물류업계 종사자들의 반응은 한결같이 "인천항을 두고 왜 경인항을 가느냐"였다.24일 경인일보가 입수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2008년 12월 '경인운하 수요예측 재조사, 타당성 재조사 및 적격성 조사' 보고서를 보면 경인항(경인아라뱃길 인천터미널, 김포터미널)은 인천항 기능분담으로 꾸준히 물류를 확보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상황은 달랐다.KDI는 컨테이너 물동량을 2011년 29만4천TEU(1TEU=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1개), 2020년 57만5천TEU, 2030년 93만3천TEU로 예측했다. 하지만 실제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 통계에서 경인항 컨테이너 실적은 개항 첫 해인 2012년 1만410TEU에 그쳤고, 2016년에는 3만4천464TEU에 불과했다. 그나마 30%는 빈 컨테이너다.경인아라뱃길 개통 이후 해양수산부가 내놓은 '2016~2020 전국항만기본계획'을 보면 경인항의 전망은 더 우울하기만 하다. 해수부의 2020년 컨테이너 예측 물량은 4만6천TEU로 KDI 예측치의 10분의 1도 안되고 모래·자동차·철강은 예측물량이 '제로'다. ┃표 참조경인항이 제기능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는 경인운하 사업 초기부터 개통일까지 이어졌다. 2009년 6월 시민단체와 전문가 등 1천400여 명은 KDI 경제성 분석이 과장됐다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지만, 감사원은 이를 기각했다. "KDI가 타당성을 부풀리기 위해 자료를 조작·왜곡했다고 볼만한 사항이 없고, 법령위반 또는 부패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2003년 경인운하의 경제성 '뻥튀기'를 적발해 사업중단을 지시한 감사원이 6년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경인항 물류기능 실패의 원인은 이미 시작부터 예측됐던 터라 새로운 분석조차 필요 없다는 것이 전문가와 업계 종사자의 입장이다. 부족한 항만 배후인프라, 가까운 인천항에 비해 경쟁력 부족, 비전문 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의 항만 운영, 주운수로의 낮은 수심과 좁은 폭 등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 실패 요인이 많다.컨테이너 전문 운송선사 흥아해운 이석률 인천지사장은 "항만배후 인프라가 부족한 경인항에는 화주들의 화물을 보관할 영업용 보세창고가 거의 없어 어차피 다른 지역 창고로 가야 하는데 육상운송료가 추가로 부담이 된다"며 "물류업계에서는 처음부터 경인아라뱃길 물류 사업을 반대해 왔다"고 말했다.인천대학교 경제학과 황성현 교수는 "인천항과 평택항 등은 물류 인프라가 매우 잘 갖춰진 지역이고 도로도 발달해 있어 화주 입장에서는 굳이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인아라뱃길을 이용할 이유가 없다"며 "사업 초기에도 이 같은 부분이 지적됐지만, 경제성 검증과정에서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사전에 이를 막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민재·김주엽기자 kmj@kyeongin.com항으로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 속에 개통된 경인아라뱃길. 부족한 항만 배후인프라, 인근 인천항에 비해 경쟁력 부족 등으로 개통 5년 만에 물류기능을 실패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진은 물류컨테이너부두의 기능을 상실한 채 중고차 주차장으로 뒤바뀐 경인아라뱃길 김포터미널 모습. /조재현기자 jhc@kyeongin.com

2017-05-24 김민재·김주엽

예측 대비 물동량이 10% 안팎에 불과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경인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올해는 더 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발생한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정기 컨테이너 노선의 운영이 중단된데 따른 여파가 이어지기 때문이다.5일 해양수산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경인항의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컨테이너 물동량은 3만1천321TEU에 불과했다. 특히 한진해운 사태가 발생한 9월 이후 월 컨테이너 물동량이 2천 TEU를 밑돌아 지난 한해 동안의 물동량은 3만3천 TEU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15년도 3만7천566TEU에 비해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영향 때문으로 풀이된다.기존 2개 컨테이너 항로가 운영되던 경인항은 지난해 9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받게 되면서 1개 항로 운영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물동량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이다.컨테이너 항로 신설을 위해서는 올 가을에 개최되는 한중해운회담에서 승인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당분간 경인항에는 1개 항로만 운영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경인항의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이 대폭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 이전에는 완만하게 물동량이 상승하고 있었지만, 1개 항로가 운영 중단되면서 물동량이 크게 줄었다"며 "컨테이너 항로 개설이 쉽지 않은 만큼 올해 물동량 감소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

2017-01-05 정운

앞으로 경인항 김포 남측물류단지부터 서울 개화역까지 마을버스 노선이 연장 운행되고 김포공항을 경유하는 일반버스 노선이 신설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성영훈)는 지난 18일 오전 11시께 경인항 김포 컨테이너터미널(주) 회의실에서 서울시와 경기도, 김포시, 경인항 김포물류단지협의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조정회의를 열고 중재안을 확정했다.경인항 김포물류단지협의회(회장·최태은)는 지난 3월 권익위에 경기도 경인항 김포물류단지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일반버스 노선이 없어 출·퇴근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인항 김포물류단지∼김포공항까지 일반 버스노선을 신설해 달라"는 고충 민원을 제기했다.현재 경인항 김포물류단지에서 일하는 30여 개 기업체 4천여 명의 근로자들은 물류단지까지 운행하는 직통 일반버스 노선이 없어 마을버스를 수차례 환승해 출·퇴근해야 하는 등 큰 불편을 겪는 한편, 도롯가에서 하차해 이동하는 등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 특히 대중교통 불편으로 인해 구직자들은 물류단지 내 입주기업에 취업을 기피해 구인난으로 인해 경제적 비용까지 가중되고 있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수차례에 걸쳐 현장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이날 중재안을 확정해 문제를 해결했다.국민권익위의 중재안에 따르면 김포시는 우선 현재 운행 중인 마을버스(16번)를 증차해 김포 남측물류단지(서울 방향)∼개화역(9호선)까지 연장한 후 양방향 순환형 또는 2개 권역으로 분리해 운행하기로 했다. 또 현재 운행 중이거나 협의가 완료된 노선을 활용하여 김포공항을 경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도 김포시가 현재 운행 중인 마을버스 증차, 순환형 노선분리와 일반 시내버스의 김포공항 경유 노선(안)을 마련해 협의요청이 있을 때 적극적으로 동의하기로 했다.경기도도 김포시가 김포 남측물류단지(서울 방향)∼개화역(9호선)까지의 마을버스 노선연장, 김포공항을 경유하는 일반 시내버스 노선조정 협의를 요청하는 경우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김포/전상천기자 junsch@kyeongin.com

2016-11-20 전상천

인천시와 경기도 일대를 지나 한강까지 이어지는 경인 아라뱃길이 완공된 후 280여 건을 웃도는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9일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집계한 '경인 아라뱃길 하자발생 현황'에 따르면 경인 아라뱃길은 지난 2012년 10월 공사를 완료한 뒤 실시한 정기 하자검사에서 모두 281건의 결함이 발생했다.이 중 인천 서구 오류동에 위치한 경인 아라뱃길 인천터미널은 시설공사 부분에서 누수와 균열 등 69건의 하자가 발견돼 가장 많은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또 경기 김포시 고촌읍의 경인 아라뱃길 김포터미널에서도 39건의 하자가 있었으며, 경기 김포시 전호교와 인천 서해갑문 등이 각각 27건과 25건으로 뒤를 이었다.경인 아라뱃길에서 발생한 하자의 원인은 누수와 균열, 전기·기계 시설 미흡, 콘크리트 파손 등으로 조사됐다. 이 중 지난 2014년 경인 아라뱃길의 전호교에서 발견된 동부동수로 덮개판 갈라짐과 도로포장 균열 등 결함 8건은 시공사의 경영 악화로 보수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특히 경인 아라뱃길에 조성된 친수공간에서도 콘크리트 파손과 난간 불량 등 28건의 하자가 발생해, 경인 아라뱃길 일대 친수공간을 찾은 시민들과 이용객 안전 사고도 우려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이에 대해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경인 아라뱃길 준공 후 정기 검사를 통해 발생한 하자는 대부분 조치를 완료한 상태"라며 "하자 문제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이나 방문객 피해가 없도록 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를 하겠다"고 말했다. /신상윤기자 ssy@kyeongin.com

2016-10-09 신상윤

경인아라뱃길 수로를 통해 인천 덕적도와 서울 여의도를 운항하는 여객선이 운항 개시 4년 여 만에 폐업 신고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해와 한강을 잇는 운하를 건설해 관광과 물류의 혁신을 이루겠다는 경인아라뱃길의 건설 취지가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4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등에 따르면 2012년 7월 본격 운항을 시작한 현대아일랜드호(37t급·70인승)가 지난달 말 폐업신고를 했다. 운영 선사인 현대해양레저는 폐업이유를 '사업부진'이라고 밝혔다.현대아일랜드호는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덕적도~아라뱃길~여의도를 운항하는 여객선으로 서울 시민들이 인천항을 거치지 않고 섬 여행을 할 수 있는 점을 내세웠다. 서해와 한강(서울)을 연결한다는 경인아라뱃길의 건설 취지에도 딱 들어맞는 상징과 같은 존재였다. 그간 화물선이 아라뱃길을 통해 들어온 적은 있지만, 김포터미널에서 화물을 하역했다.현대아일랜드호는 취항 이후 관심을 끌어 승선율 70%대를 유지하기도 했으나 동절기에는 승객이 크게 감소하는 등 큰 재미를 보지는 못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서울시와 한강 여의도 공용선착장 이용 문제를 두고 갈등이 빚어졌고, 현대해양레저는 결국 운항 2년 만인 2014년 9월 휴항 신청을 했다. 현대해양레저는 휴항 기간인 2년이 도래하기까지 특별한 운항재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해 결국 폐업 신고를 했다.현대해양레저 관계자는 "사실 휴업기간을 더 연장하고 싶었는데 2년이 최대라 부득이 폐업신고를 하게 됐다"며 "2018년 서울에 통합 선착장이 만들어지면 200명 규모의 여객선을 다시 투입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한편, 개통 5년차에 접어든 경인아라뱃길 여객선 이용률은 당초 계획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으로 사실상 실패한 사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윤관석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경인아라뱃길 개통 1년차 여객 이용객은 21만5천명으로 계획대비 35.89%였지만 2년차는 17.47%, 3년차는 7.45%, 4년차에는 13.86%에 그쳤다. 사업 첫 해 '개통 효과'로 인한 반짝 관심이 있었을 뿐 이후 참담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김민재기자 kmj@kyeongin.com

2016-10-04 김민재

인천시가 경인아라뱃길 경인항에 대규모 공동집배송센터를 유치했다. 인천시는 국내 택배 물류기업인 대신정기화물자동차(주)가 시에 제안한 서구 오류동 경인항 물류단지 내 '인천 공동집배송센터 조성사업'을 소관부처인 산업통산자원부가 승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초 대신정기화물자동차로부터 사업제안서를 제출받은 시는 내부 검토를 거쳐 산자부에 공동집배송센터 지정 승인 신청을 한 바 있다.대신정기화물자동차는 약 333억원을 투입해 경인항 물류단지 내 2만5천510㎡ 부지에 지상 3층규모 창고(1만2천528㎡)와 지상 6층규모 업무시설(5천214㎡)을 건립할 계획이다. 올 11월 중 착공할 예정이다.공동집배송센터는 여러 유통사업자 또는 제조업자가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류유통시설이다. 시는 대신정기화물자동차가 운영하는 '대신택배'를 비롯한 물류업체들이 택배 등 국내외 화물을 취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업자 측은 택배 운송량이 하루 평균 80만~90만건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경인항 물동량 확보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천 공동집배송센터 상주 직원은 100명 이상일 것으로 예상돼 고용창출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호기자 pkhh@kyeongin.com

2016-09-29 박경호

유람선이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인천 연안부두와 한강을 오가는 문제에 대해 서울 쪽에서 반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국무조정실이 조정에 나섰다.16일 인천시에 따르면 유람선이 경인아라뱃길을 거쳐 인천 연안부두(인천항)와 한강을 오가는 방안이 국무조정실 규제 개선 과제로 채택됐다. 인천시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인천·서울관광과 경인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해 유람선의 한강 진입을 서울시에 요청하고 있다. 인천시 요구는 유람선이 한강 밤섬 인근까지 상시 운항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인데, 서울시 한강시민위원회는 유람선의 한강 진입을 반대하고 있다. 환경훼손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자 인천시는 국무조정실에 도움을 요청했고, 국무조정실은 이 문제를 규제개선 과제로 선정해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벌이고 있다.인천시는 유람선의 한강 진입이 인천과 서울지역 관광 활성화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의도에 선착장까지 설치되면 서울시민들이 유람선을 타고 인천 앞바다 섬을 여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와 수공은 경인아라뱃길 터미널에서 서해 섬을 운항하는 큰 배로 환승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반대로 인천 연안부두나 경인아라뱃길 터미널에서 유람선을 탄 관광객들이 여의도 선착장에서 내려 서울을 관광할 수도 있다.한강시민위원회의 환경훼손 우려에 대해 인천시는 유람선이 한강 밤섬 주변에선 저속 운항하기 때문에 소음 피해 등 환경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인천시 관계자는 "환경관련 조사 결과에 의하면 환경부문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여러 방안을 갖고 서울시와 한강시민위원회를 계속해서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

2016-08-16 목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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