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컨' 화물 창출대책 발표미·중 무역 분쟁 충격파 '최소화'베트남·태국 잇는 2개 신설 방침유럽산 냉장·냉동 화물마케팅도올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7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서자 인천항만공사가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인천항만공사는 8일 올 하반기 물동량 창출 대책을 발표했다.인천항만공사는 미·중 무역분쟁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베트남과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 물동량 늘리기에 집중할 계획이다.베트남과 태국은 인천항 국가별 물동량 순위에서 각각 2위, 3위에 올라 있는 국가다. 올 상반기 대(對)베트남 물동량은 16만55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로, 지난해 상반기 14만8천416TEU보다 7.8% 늘었다. 올 상반기 태국 물동량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7% 정도 감소했으나, 현지 경제 상황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인천항만공사는 분석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올 하반기 인천항과 베트남·태국을 잇는 항로 2개를 신설해 동남아 지역 물동량 증대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미주와 유럽 지역에서 수입되는 농축산물 등 냉동·냉장 화물 마케팅도 강화한다. 올 상반기 미주 지역에서 수입된 냉동·냉장화물은 528TEU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193.3% 증가했다.인천항만공사는 국내 최대 소비 시장인 수도권과 가까운 인천항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려 미국뿐만 아니라 싱가포르나 홍콩 등에서 환적하는 유럽산 냉동·냉장화물을 유치할 예정이다.인천항만공사는 미·중 무역분쟁 영향을 받는 중간재 수출 물량을 대체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화물과 중국산 농수산물 등 신규 수출입 화물 발굴에 주력한다. 한중 카페리의 경우 물동량이 많고 대형 신조선을 새롭게 투입한 3개 선사를 중심으로 신규 화물 창출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올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151만9천892TEU로, 지난해 상반기 152만6천938TEU보다 0.5% 줄었다.인천항의 상반기 물동량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은 2012년 이후 7년 만이다.반면, 부산항은 올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이 2.1% 늘었고, 광양항은 7.9% 증가했다.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대내외 여건을 고려하면 올해 초 목표했던 325만TEU 달성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며 "연말까지 지난해 물동량(311만TEU)을 초과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8-11 김주엽

좁은 수로·교량… 큰배 운송 기피컨테이너·모래·여객부두 고작 8t수자원公 "유지여부 등 활용 논의"올해 상반기 경인아라뱃길 김포 지역 부두 물동량이 한 자릿수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25일 해양수산부 포트미스 시스템에 따르면 올 1~6월 경인아라뱃길 김포 컨테이너부두, 모래부두, 여객부두 물동량은 8t으로 집계됐다. 이들 부두는 경인아라뱃길 수로로 운반된 화물을 처리하는 곳이다. 김포지역 부두 물동량은 올 상반기 경인아라뱃길 전체 물동량 35만4천991t의 0.002% 수준이다. 김포 지역 부두들이 애초 기대했던 물류 기능을 전혀 못 하고 있는 셈이다. 8t의 물동량도 한강 교각 보수 공사에 사용하는 자재나 장비를 운반한 것으로, 실제로 김포지역 부두에서 하역한 화물은 없다는 게 경인아라뱃길을 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설명이다. 김포지역 부두는 2012년 개장 이후 계속해서 물동량이 감소하고 있다. 개장 첫해 물동량은 4천72t이었으나, 지난해에는 18t까지 떨어졌다. 개장 이후 올 상반기까지 김포 지역 부두 물동량은 1만309t에 불과하다.김포지역 부두 물동량이 미미한 가장 큰 이유는 경인아라뱃길에 큰 선박이 다닐 수가 없어서다.경인아라뱃길은 수면에서의 높이가 16m 정도인 교량이 설치돼 있고, 수로 폭도 80m로 좁아 4천t급 이상 선박이 운항하기 어렵다. 수로에 진입하려면 경인아라뱃길 서해갑문을 통과해야 하며, 운송 시간도 육로를 이용할 때보다 오래 걸린다. 많은 양의 화물을 실어나를 수 없고, 자동차로 화물을 옮기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 차량으로 운반하기 어려운 교량 상판이나 발전설비 부품과 같은 초중량 화물만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큰 배가 다닐 수 없어 민간사업자들이 사업성을 못 느끼는 것 같다"며 "지난해 10월 환경부가 구성한 '경인아라뱃길 기능 재정립 공론화위원회'에서 경인아라뱃길 운하 기능을 계속 유지할지를 논의하고 있다. 올 연말께 공론화위원회 논의 결과가 나오면 경인아라뱃길 활용 방안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7-29 김주엽

'투자비 보전가능 시기' 2023년아닌'2020년까지 315억 회수' 협약따라道, 내년 예산 54억 편성 미리 정산"임대료 수익 안정적 손해 없을것"평택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해 수익을 나눠온 여수광양항만공사가 투자비를 미리 정산받고 평택항 항만배후단지와의 관계를 정리한다.28일 도에 따르면 평택항 1단계 항만배후단지는 평택시 포승읍 신영리 일대 142만9천㎡로 지난 2011년부터 운영됐다. 조성 당시 경기도와 평택시,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각각 52%, 13%, 35%씩을 투자해 조성비 776억원을 마련하고, 조성 이후 15개 입주 업체로부터 얻은 수익을 투자 비율에 따라 나눠왔다.도는 투자비를 모두 보전 받는 시기를 2023년으로 내다봤지만, 여수광양항만공사는 2020년까지 투자비를 모두 회수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고, 결국 지난 2011년 8월 '투자비 보전을 위한 협약서'를 통해 10년이 되는 해인 내년에 사업비를 미리 돌려받기로 약속받았다. 도는 3년여간의 수익이 실현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 예산을 별도로 편성해 미리 투자비를 정산하기로 한 것이다.내년 이후 여수광양항만공사가 항만배후단지와 관계를 정리하면 그간 여수광양항만공사 몫이었던 35%의 수익이 도로 들어오게 되지만, 투자비를 모두 회수되는 시점에서 도는 항만시설 관리권을 해양수산부로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추가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협약에 따라 도는 여수광양항만공사 투자비 보전 명목으로 내년 예산에 54억원을 편성할 예정이다. 이는 여수광양항만공사의 투자비 315억원 가운데 내년까지 보전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228억원의 잔액 87억원 중 도 회수금 33억을 뺀 금액이다.이와 관련해 도는 여수광양항만공사에 공문을 보내 투자비 보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3년까지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제안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상태다.도 관계자는 "이미 10년 가까이 지난 일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파악은 되지 않지만 평택항 개발을 위해 항만배후단지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비용를 조달하기 위해 여수광양항만공사에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이 내는 임대료 수익이 안정적인 만큼 투자비를 미리 정산한다고 해도 손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주기자 ksj@biz-m.kr경기도는 평택항 항만배후단지 공동 개발로 수익을 나눠온 여수광양항만공사의 투자비를 미리 정산하고 항만배후단지와의 관계를 정리하기로 했다. 사진은 평택항 항만배후단지. /임열수기자 pplys@biz-m.kr

2019-07-29 김성주

11개 업체 사업설명회 참석 '관심' 200억원 매출 기대… 올 12월 개점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 운영사업자를 찾기 위한 사업설명회에 10여 개 업체가 참석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23일 인천항만공사 5층 대회의실에서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 사업설명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주)에스엠면세점, 엔타스듀티프리 등 11개 업체에서 3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2월 열린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사업설명회에 14개 업체가 참여한 점을 고려하면,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다는 걸 알 수 있다.오는 12월 문을 여는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은 기존 제1·2국제여객터미널에 나뉘어 있던 한중카페리 10개 노선이 이용한다. 면세점은 4층 출국장에 792㎡ 규모로 조성된다. 설명회 참석 업체들은 한중카페리 추가 항로 개설 가능성 등 면세점 운영과 관련한 사안을 인천항만공사에 문의했다.인천항만공사는 두 곳에서 운영하던 면세점이 하나로 합쳐진 데다, '매출액 연동형 임대료'가 적용돼 면세업계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과 제2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의 매출은 각각 103억원, 110억원이다. 두 곳의 면세점을 하나로 통합 운영할 경우 2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셈이다. 한중카페리 승객 대부분은 대량의 면세품을 구매하는 중국 '보따리상'이어서 계절과 상관없이 고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인천항만공사가 경영 상태와 운영 실적 등을 심사해 2개 업체를 뽑아 관세청에 보내면, 관세청은 이 중 1곳을 낙찰대상자로 선정해 인천항만공사에 통보한다. 인천항만공사는 이 낙찰대상자와 협상을 진행해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 운영 업체를 확정한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사업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았으나, 간접적으로 관심을 나타낸 업체가 많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우수한 역량의 사업자가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 임대계약 기간은 5년으로, 관련 법령에 따라 갱신할 수 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7-25 김주엽

작년보다 9.5% 늘어 34만8358TEU동남아 ↑… 올 사상 첫 '70만' 전망평택당진항이 부산, 인천, 여수광양 등 전국 주요 항만 가운데 올해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경기평택항만공사는 23일 해양수산부 해운 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 통계 자료를 인용, 올 상반기(1~6월) 평택당진항(이하 평당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34만8천358TEU로 작년 동기대비 약 9.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이는 부산항(2.1%), 인천항(-0.8%), 여수 광양항(7.9%), 울산항(6.5%) 등 전국 주요 항만 중 가장 높은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이다.이에 평택항만공사는 올해 하반기 미·중 무역분쟁 등 세계 경기 침체 및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올해 사상 최초로 70만TEU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국가별로는 베트남(76.97%), 태국(12.85%) 등 동남아시아 물동량이 대폭 증가했으며 평당항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8.32%) 물동량도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했다. 평당항 이용 여객 수는 상반기 28만4천30명으로 전년 대비 약 31% 증가했다.컨테이너 화물 증가 요인으로는 2016년부터 신규 개설된 동남아시아 항로가 초기 화물부족 등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정화되고 있는 점과 검역·통관·터미널 작업 등 평택항 항만 서비스 개선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경기도와 평택항만공사, 평택시, 평택지방해양수산청 등 유관 기관은 부산항, 인천항, 여수광양항 등 국내 대규모 항만보다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그동안 경기도 수출입기업마저 가까운 평당항 대신 다른 항을 이용하는 사례가 많았으나 이를 개선하기 위해 펼쳐온 다양한 정책이 결실을 보고 있다는 평가다.평택항만공사는 하반기에도 1개 이상 신규 정기 컨테이너 항로를 개설할 예정이다. 또 오는 10월 '콜드체인 화물유치 위한 국제포럼'을 통해 항만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사상 최대 컨테이너 물동량을 유치할 방침이다. 평택/김종호기자 kikjh@biz-m.kr평택당진항이 부산, 인천, 여수광양 등 전국 주요 항만 가운데 올해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평택당진항 컨테이너 부두 전경. /경기평택항만공사 제공

2019-07-25 김종호

상반기 151만TEU 작년比 0.83%↓8년만에 감소 '대체 화물' 찾는중올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국내 주요 항만 중 유일하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22일 해양수산부 포트미스 시스템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151만5천293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52만6천938TEU)보다 0.83% 줄어든 수치다. 인천항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동기와 비교해 감소한 것은 2012년(-0.08%) 이후 8년 만이다.국내 주요 컨테이너 항만 중 올 상반기 물동량이 지난해보다 줄어든 곳은 인천항밖에 없다. 부산항은 1천86만1천339TEU로 2.11% 늘었고, 광양항은 7.89% 증가한 123만9천794TEU를 기록했다.인천항만업계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여파로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대(對)중국 의존도가 높은 인천항이 미·중 무역분쟁의 직격탄을 맞았다는 게 인천항만업계 분석이다.올 상반기 인천항의 대(對)중국 물동량은 91만7천910TEU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2.59% 늘었다. 하지만 미·중 무역분쟁이 본격화한 5~6월(총 32만4천573TEU)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가량 줄었다.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분쟁 영향으로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중간재 수출입 물량이 감소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화물 등 대체 화물을 찾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미·중 무역분쟁의 우회로로 주목받는 베트남과의 물동량을 늘려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7-23 김주엽

인천항만공사는 신항 복합물류클러스터에 입주할 우선협상대상자로 서린세방 컨소시엄, 한국로지스풀, 동양목재, 케이원 등 4개사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인천항만공사는 신항 배후단지 복합물류클러스터 입주기업 선정 공고를 내고 지난 26일까지 사업제안서를 받았다. 4개 업체가 입주할 부지(1만6천818㎡ 2필지·1만2천817㎡ 2필지)는 8개 업체가 응모해 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인천항만공사는 8명의 외부 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응모 기업의 화물 유치 능력, 사업계획 등 물류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 고용, 환경·안전·사회 기여 항목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서린세방 컨소시엄, 한국로지스풀, 동양목재, 케이원이 최고점을 받았다.인천항만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사실을 각 업체에 통보했으며, 사업 협약을 위한 협상을 조만간 시작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는 상부시설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인천항만공사는 내다봤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신항 복합물류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인천항 배후단지가 고부가가치 화물 처리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한편, 이번 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었던 복합물류클러스터 2만5천90㎡ 부지는 1개 업체만 입찰에 참여해 유찰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연내 매각 계획을 재수립할 방침이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7-01 김주엽

작년 미·중 무역전쟁 탓 목표 미달물동량 2.4% ↑ 312만TEU에 그쳐항만公 "마케팅 강화·인프라 확대"지난해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가 둔화한 인천항이 세계 컨테이너 항만 순위에서 뒷걸음질 쳤다.3일 프랑스 해운조사기관 알파라이너(www.alphaliner.com)가 최근 발표한 '2018년 전 세계 120대 컨테이너 항만 순위'에서 인천항은 55위를 차지했다. → 표 참조신항이 개장한 2015년 이후 컨테이너 물동량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한 인천항은 전 세계 컨테이너 항만 순위도 계속 상승해왔다. 2015년 238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처리해 67위, 2016년 268만TEU로 57위, 2017년에는 305만TEU로 53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지난해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보다 2.4% 늘어난 312만TEU에 그치면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순위가 낮아졌다.2017년 인천항보다 낮은 순위였던 중국 푸저우(福州)항이 전년보다 11% 늘어난 334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며 51위를 기록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항의 물동량도 2017년보다 15.3% 증가한 343만TEU로 집계돼 55위에서 48위로 일곱 계단 상승했다.애초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를 330만TEU로 정했으나, 미·중 무역전쟁으로 대(對) 중국 물동량 증가율이 높지 않아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인천항만업계는 "2천~4천TEU급 소형 선박이 주로 이용하는 인천항 특성상 물동량이 더 늘어나기 어렵다"며 컨테이너 하역 시설 확충을 요구하고 있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물동량을 늘리기 위해 선사와 화주, 포워더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며 "신규 부두시설과 항만 배후단지 등 항만 인프라를 적기에 공급해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번 조사에서 중국 상하이(上海)항이 4천201만TEU를 처리하며 1위에 올랐다. 부산항(2천166만TEU)과 광양항(241만TEU)은 각각 6위, 76위를 기록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6-05 김주엽

인천항 배후단지 공급이 이달부터 본격화한다.3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인천 신항 배후단지에 있는 복합물류클러스터 입주업체 선정을 시작으로 내년 초까지 신규 배후단지가 공급될 예정이다.인천항만공사는 오는 26일 신항 복합물류클러스터(8만3천460㎡)에 입주할 5개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8월 말에는 LNG 냉열 이용 냉동·냉장클러스터(23만1천㎡)에 입주할 업체를 모집한다. 신항 배후단지는 송도국제도시 10공구에 자리 잡고 있어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우 세금 감면 혜택을 받는다. 서울 등 수도권에서 1시간 안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도 갖췄다. 인천항만공사는 신항 배후단지 임대료를 1㎡당 2천518원에서 1천964원으로 낮췄으며, 임대 기간도 최대 30년에서 50년으로 연장했다.인천항만공사는 올 연말부터 남항 배후단지인 아암물류2단지와 북항 배후단지를 공급한다. 아암물류2단지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전용 클러스터로 조성되며, 북항 배후단지에는 목재를 중심으로 한 원자재 클러스터가 구축된다.인천항만공사는 신규 배후단지에 기업을 유치하고자 오는 5일 전국경제인연합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인천항 신규 배후단지 사업설명회'를 연다. 인천항 배후단지 운영 계획과 공급 일정·면적 등을 소개하는 행사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인천항 배후단지는 수도권을 배후에 두고 있고, 공항과 가까워 물류업체를 운영하는 데 최적지로 꼽힌다"며 "인천항 배후단지를 차질 없이 공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6-05 김주엽

경기평택항만공사가 해양수산부 통합 PORT-MIS(항만관리정보시스템) 항만물류통계 자료에 의거, 올해 1분기 평택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15만7천165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로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했다고 2일 발표했다.15만7천165TEU는 평택항 1분기 물동량 기록으로는 최대 규모로, 수출입 물동량 호조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경우 평택항 개항 이래 사상 최초로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70만TEU 시대가 열리게 될 전망이다.국가별로는 베트남이 전년 동기 4천138TEU에서 올해 8천403TEU로 약 103%가 증가했으며, 태국 43%, 중국 9%가 각각 증가해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수출입 물동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평택항에서 베트남으로의 수출은 71%, 베트남에서의 수입은 139% 증가했고, 태국으로 수출 및 수입 물동량은 각각 71%, 34% 증가해 이들 국가와의 수출, 수입 물동량 모두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다.이 같은 결과는 경기평택항만공사가 2016년부터 평택항과 동남아 항로를 잇따라 신설하며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물동량 창출에 주력했기 때문이다.올해도 선사 및 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 화주 대상 화물유치 인센티브, 경기도 중소수출기업 물류지원 사업 등 다양한 항만 활성화 정책과 수출입 화물 기종점(OD) 분석 등 전문 연구용역을 통해 2019년 평택항 물동량 목표인 71만 TEU를 돌파한다는 계획이다.경기평택항만공사는 동남아시아 지역 수출입 화물의 지속 유치와 선사의 항로 신·증설을 위한 국내 대형 및 중소화주, 선사 대상 1대 1 방문 마케팅을 강화하고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 집중 포트 세일즈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평택/김종호기자 kikjh@biz-m.kr

2019-05-06 김종호

카페리호 바닥에 걸리는 사고대조기땐 저수심 운항 불가능섬주민 "파손 예방 준설 선행"인천 옹진군의 '연평도행 여객선 정시 운항' 계획(4월17일자 11면 보도)과 관련해 대연평도 주변 해역의 수심이 낮아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8일 인천 옹진군에 따르면 연평도행 여객선은 다음 달부터 매일 오전 9시30분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등 정시 운항할 예정이다. 연평도행 여객선은 오전 11시20분 소연평도를 경유해 11시30분 대연평도에 도착하게 된다. 현재는 이르면 오전 8시, 늦으면 오후 1시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출발한다. 그동안 소연평도 접안시설이 좋지 않아 정시 운항이 어려웠으나, 지난해 9월 소연평항 접안시설을 바다 쪽으로 50m 늘려 간조 때 수심을 최소 3.5m 확보했다. 여객선이 접안하려면 일정 수심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문제는 대조기 무렵에는 대연평도 인근 해역의 수심이 낮아 여객선 운항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실제로 이날 오전 11시20분께 인천 옹진군 대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여객선 '플라잉카페리'호(452t)의 배 밑 부위(선저)가 낮은 수심 탓에 바닥에 걸렸다. 당시 주변 해역의 수심은 2.4m였으며, 이날 연평도 해역의 최저 수심은 79㎝였다. 선박에 문제가 생기지 않아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배 밑 부분이 파손되는 일이 발생했다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주민들은 준설 작업을 진행한 후 정시 운항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평도 한 주민은 "주민 편의를 위해 추진한 것(정시 운항)이 오히려 주민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며 "여객선이 부서져 승객들이 장시간 배에 갇히거나 아예 침몰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준설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옹진군 관계자는 "19일부터 이틀 동안 대조기이기 때문에 오늘(18일)은 수심이 다른 날보다 낮았다"며 "물때를 고려해서 한 달에 6~7일은 다른 시간에 운항하기로 선사 측과 합의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대연평도 인근 해역 준설을 계속해서 건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18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대연평도에서 바라본 '플라잉카페리'호. /독자 제공

2019-04-21 김주엽

2800명 태운 코스타 세레나호 출항다음 배는 10월… 시설 활성화 숙제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이 오는 26일 문을 연다.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은 국내 최대 규모이자 수도권 최초의 크루즈 전용 터미널이다.인천 송도국제도시 9공구에 위치한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은 지상 2층, 연면적 7천364㎡ 규모다. 국내 최대 크루즈 전용 터미널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22만5천t급 크루즈선을 수용할 수 있는 430m 길이 부두를 갖추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크루즈터미널 내부에 출입국심사대 25개, 수하물 검사대 9대 등을 설치해 출입국 과정에서 관광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개장일에는 승객 2천800명을 태운 11만4천t급 대형 크루즈 '코스타 세레나'호가 출항한다. 이날 열리는 개장 기념식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남춘 인천시장 등이 참석해 터미널 개장과 첫 크루즈 출항을 축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롯데관광개발(주), 연수구, 한국관광공사, 인천관광공사 등이 '인천항 크루즈터미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개장 기념식과 크루즈 출항에 이어 '인천 송도 크루즈 불꽃축제'가 펼쳐진다.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은 수도권에 위치한 유리한 입지 조건과 훌륭한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터미널 이용 활성화'라는 큰 숙제를 안고 있다.코스타 세레나호가 출항한 이후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을 찾는 첫 선박은 오는 10월에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을 이용하는 선박은 26일 출항하는 코스타 세레나호를 포함해 총 7척에 불과하다. 크루즈가 기항하지 않는 7~8개월 동안은 사실상 빈 공간으로 방치되는 셈이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중국의 금한령(禁韓令)이 해제되면 적어도 62척의 크루즈가 기항한 2016년 수준까지는 (기항 횟수를) 회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며 "크루즈가 없을 때 터미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인천시, 연수구 등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4-18 김주엽

시랜드머스크, 이달초 러시아 항로말레이·필리핀등 기항 '변경' 사라져48개중 5개만 미주·日·아프리카 운항원양항로 유치책 노력 '다변화' 기대인천항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집중돼 있어 이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16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이달 초 '시랜드머스크'는 인천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오가는 항로를 인천에서 출발해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얀마, 필리핀 등을 기항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인천~블라디보스토크 항로는 중간 기항지가 많아 출발지를 다른 항구로 변경했다는 게 인천항만공사의 설명이다. 인천과 러시아를 오가는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없어진 것이다.시랜드머스크가 항로를 바꾸면서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이외의 지역을 운항하는 정기 컨테이너 항로는 전체 48개 가운데 일본 3개, 미주 1개, 아프리카 1개 항로만 남게 됐다.인천항만공사는 원양 항로를 늘리기 위해 입출항료와 부두 접안료를 할인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제외한 항로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3월 운항을 시작한 인천~호주 항로는 현지 목재 공장이 화재로 폐업하면서 3개월 만에 끊겼고, 미국의 대(對) 이란 제재로 인천~중동 항로는 지난해 8월 중단된 상태다.반면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항로는 증가할 전망이다. '완화이라인'과 '인터아시아라인'는 이달 29일부터 동남아시아 항로를 공동으로 운항할 계획이다. 아시아 역내(인트라아시아·Intra-Asia) 항로 운항 선사들도 인천항~동남아시아 항로 개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제외한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부족하다 보니 물동량도 이들 지역에 편중돼 있다. 올 1~2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45만4천387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 가운데 중국·베트남·태국 물동량이 75.6%(34만3천788TEU)에 달했다.인천항발전협의회 관계자는 "항로가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에 집중되면 선사 간 과당 경쟁으로 (선사의) 수익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며 "중국과 동남아시아 물동량만으로는 인천항 성장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원양 항로를 유치하기 위해 수도권과 가까운 인천항의 장점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올해 안에는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4-17 김주엽

물때에 따라 매일 바뀌는 출항시간수심 확보… 주민·관광객 불편해소물때에 따라 인천항에서 출발하는 시간이 달랐던 연평도행 여객선이 다음 달부터 정해진 시간에 맞춰 운항된다.현재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연평도로 가는 여객선 플라잉카페리호(452t)는 물때에 따라 빠르면 오전 8시, 늦으면 오후 1시에 출발하고 있다. 이 여객선이 중간에 들르는 소연평도의 접안시설이 열악해 물이 빠지는 간조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출발시간이 매일 달랐다. 연평도 주민들과 관광객은 매일 바뀌는 여객선 출발시간 때문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섬 주민들은 육지에 볼일을 보러 갈 때 일일이 여객선 출항시간에 맞춰야 했고, 관광객들은 여행 일정을 짜기가 어려웠다고 한다.옹진군은 다음 달부터 연평도행 여객선이 매일 오전 9시 30분에 인천항을 출발하고, 소연평도에서는 오전 11시 20분에 맞춰 출항하는 등 정시 운항을 하기로 선사와 합의했다고 16일 밝혔다. 대연평도에서는 매일 오후 12시 30분에 출발하게 됐다. 다만, 금요일은 물때에 따라 인천항에서 오후 12시, 소연평도에서 오후 1시 50분, 대연평도에서 오후 3시에 운항할 예정이다. 옹진군은 지난해 9월 소연평항의 접안시설을 바다 쪽으로 50m가량 늘려 간조 때 수심을 최소 3.5m 확보해 정시 운항 여건을 만들었다. 이후 여객선 선사인 고려고속훼리 측과 수차례 협의해 정시 출항을 성사시켰다.옹진군 관계자는 "연평도 여객선 정시 운항을 시작으로 모든 섬지역 해상교통 여건을 개선하겠다"며 "정시 운항이 주민들의 정주 여건을 좋게 만들고, 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경호기자 pkhh@biz-m.kr

2019-04-17 박경호

10개 부두 운영사와 계약 만료모든 구역 보수공사 처음 시행야적장·에이프런·도로등 손질인천 내항 항만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시행된다.인천항만공사는 올해 연말까지 내항 1·2·3·4·5·6·8부두 정비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이번 정비 공사는 내항 10개 부두운영사(TOC)가 사용하던 부두 시설을 원상회복하는 것이다. 지난해 7월 내항 10개 TOC를 하나로 통합한 인천내항부두운영(주)가 출범하면서 기존 TOC와의 계약은 모두 만료됐다.인천 내항 일부 구역에서 개별적인 보수 작업이 이뤄진 적은 있지만, 모든 구역에서 보수 공사가 대대적으로 시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인천항만공사는 내항에 있는 야적장, 부두의 하역 작업 공간인 에이프런(Apron), 도로 등에 대한 포장 공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포장 공사가 진행되는 구역은 전체 에이프런(14만8천485㎡)의 15%인 2만2천539㎡, 전체 야적장(85만2천867㎡)의 2%인 1만6천109㎡이다. 18억1천만원에 달하는 공사 비용은 인천항만공사와 TOC들이 분담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와 각 TOC는 사업비 분담 비율을 정하기 위해 지난해 용역을 진행했다.인천 내항에 있는 창고, 운영 건물, 조명탑 등의 시설물은 이를 사용하던 각 TOC가 보수 공사를 진행한다. 보수 공사가 완료되면, 인천항만공사·인천내항부두운영(주)·TOC가 함께 현장 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인천내항부두운영(주)가 원활하게 부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훼손된 시설물을 보수하기로 했다"며 "6월에는 공사를 시작해 늦어도 연말까지 공사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인천항만공사는 올해 연말까지 야적장, 에이프런, 도로, 창고, 조명탑 등 인천 내항 항만시설물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 작업을 실시한다. 사진은 항공에서 촬영한 인천 내항 모습. /경인일보DB

2019-04-08 김주엽

인천해수청, 시·항만공사와 협의체'제4차 기본계획 수립' 내일 첫회의도시철도 신국제여객터미널 연장준설토 투기장 건설 등 반영 요구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인천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한다.인천해수청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와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2030) 수립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9일 첫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항만기본계획은 정부가 항만 개발 전략과 개별 항만의 정책 방향, 항만 운영 계획 등을 망라해 10년 단위로 세우는 최상위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제4차 항만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인천시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신국제여객터미널 연장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시화~인천 구간 조기 착공 ▲아암물류2단지~해안도로 연결 지하차도 건설 ▲신국제여객터미널~제2경인고속도로 연결 나들목 설치 등을 항만기본계획에 포함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남항 인근에 소규모 준설토 투기장을 건설하는 방안이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수부와 협의하고 있다.인천해수청은 협의체에서 제시된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 인천 항만업계 의견을 모아 해수부에 전달할 계획이다.인천해수청은 인천 옹진군·남동구·강화군, 경기 시흥시 등과 함께 '인천지역 어항·항만 발전 협의체'도 운영할 예정이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인천 지역 국가·지방 어항과 연안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인천에는 5개 국가 어항, 13개 지방 어항, 2개 연안항이 있다.어항·항만 발전 협의체는 해수부가 추진 중인 '어촌 뉴딜 300 사업'에 대한 지역사회 의견을 해수부에 건의하는 역할도 한다. '어촌 뉴딜 300 사업'은 어촌의 혁신성장을 돕는 지역밀착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다.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 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어촌·어항 통합 개발을 추진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인천 지역에서는 중구 소무의도항과 강화도 후포항, 옹진군 답동항·야달항·대이작항 등이 사업 구역으로 선정됐다.인천해수청 관계자는 "협의체 운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최적화된 항만 발전 방향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4-08 김주엽

오후에 날씨 좋아져도 규정 '발목'왕복항해 못해 여객선 '스톱' 불편1~3월 5일에 한번꼴 바닷길 끊겨해수부 '조항신설' 국방부와 협의해양수산부가 서해 5도 여객선 야간 운항 제한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해수부는 서해 5도 여객선 운항과 관련한 규칙이 담긴 '서북도서 선박 운항 규정'을 개정하기 위해 국방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해 5도 지역은 서해 최북단 접경 지역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서북도서 선박 운항 규정에 따라 여객선 야간 운항이 통제돼 있다. 여름 휴가철 성수기와 명절 등 특별 수송 기간을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주간 운항만 허용하고 있다.서해 5도는 기상 악화, 안개 등으로 여객선 운항 통제가 빈번한 지역이다. 오전 여객선 출항이 통제됐다가 오후 늦게 날씨가 좋아져도 야간 운항 통제 규정 탓에 여객선이 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서해 5도 여객선은 인천연안여객터미널과 섬을 왕복 운항한다. 여객선이 터미널에서 늦은 시간에 출발할 경우, 일몰 전에 되돌아올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문제 때문에 섬 주민과 관광객이 섬 또는 육지에 발이 묶이게 되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올 1~3월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해 5도 여객선의 운항이 통제된 일수는 20일에 달한다. 5일에 한 번꼴로 서해 5도와 육지를 잇는 바닷길이 끊긴 셈이다. 이 기간 이틀 이상 여객선 운항이 통제된 것은 3번이나 된다.해수부는 서북도서 선박 운항 규정에 '여객선이 장기 결항할 때에는 야간 운항이 가능하다'는 조항을 신설하고자 군(軍)과 협의하고 있다. 또 원활한 승객 수송을 위해 명절 등 특별 수송 기간뿐만 아니라 여객선 탑승객이 많은 날에도 야간 운항이 가능하도록 명문화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야간 운항 규제가 풀리면 결항 일수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하고 있다.해수부 관계자는 "이달부터 서해 5도 해역 어장이 확장되고, 야간 조업도 허용된 상황이므로 (여객선) 야간 운항 규제 완화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주민 의견을 제대로 반영한 야간 운항 방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4-03 김주엽

인천시·웨이하이시·칭다오해관등트럭복합일관수송제도 '8자 협약'선박·항공기로 옮긴 뒤 육로 이동통관절차 생략… 빠른 속도 장점인천항과 인천공항을 환적 거점으로 한 인천과 중국 웨이하이(威海)시 간 트럭복합일관수송제도(RFS·Road Feeder Service) 운영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인천시는 웨이하이시, 칭다오(靑島)해관, 웨이하이 항만그룹, 웨이하이 공항그룹, 인천본부세관, 인천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과 '웨이하이-인천 4항연동(RFS) 추진을 위한 8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30일 포스코타워 웨이하이관에서 열린 '산둥성(山東省) 한중지방 경제협력과 FTA 정책 발표회'에서 이뤄졌다.RFS는 트럭으로 화물을 항만이나 공항으로 운반한 후 선박 또는 항공기로 환적해 목적지까지 수송하는 서비스다. 화물을 실은 트럭이 선박에 통째로 실려 다른 항만으로 옮겨진 뒤 공항까지 육로로 직접 운반하는 방식이다.RFS는 통관 절차 등이 생략되기 때문에 일반 화물 운송보다 빠르고,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은 지역까지 화물 운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인천시는 산둥성 지역 전자상거래 수출 화물을 RFS로 방식으로 운반하는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산둥성 지역 전자상거래 수출 화물을 중국 화물차에 실어 웨이하이항까지 옮긴 뒤, 한중카페리에 차량을 탑재해 인천항으로 운반한다. 이후 화물차가 인천공항까지 육로로 직접 이동해 화물을 내려놓으면 항공기로 수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연간 10만t의 전자상거래 수출 화물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인천시는 내다보고 있다.인천시는 앞서 지난 1월 웨이하이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협약에 양국 세관과 산둥성 정부 등이 참여함에 따라 내륙 철도 운송까지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인천시는 타국 내 화물차 운행 허가 등이 확보되면 민간사업자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RFS와 철도가 결합한 형태의 서비스가 운영되면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와 일본까지 화물 운송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천과 산둥성이 동북아시아의 화물 운송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지난 30일 인천 송도 포스코타워 웨이하이관에서 진행된 트럭복합일관수송제도(RFS) 관련 업무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2019-04-02 김주엽

전년 대비 지난해 39만여명 감소백령도 외 섬관광아이템 부족 판단올 하반기 도입 여부 타당성 조사 수요·경제성 따져 사업 추진 확정인천 옹진군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섬지역 유람선 도입 방안을 검토한다.옹진군은 올 하반기 '유람선 운영사업 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옹진군은 현재 이번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비 7천만원의 추가경정예산안 반영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옹진군은 이번 타당성 조사에서 유람선 관광 수요는 얼마나 되는지, 어떤 섬에 투입할 때 경제성이 확보되는지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유람선을 운영하게 될 경우 적정 운영방식과 선박 건조 여부, 적정 운영시간 등도 함께 검토한다.옹진군 관광객은 2015년 359만여명, 2016년 391만여명, 2017년 452만여명 규모로 지속해서 늘었지만, 2018년 413만여명으로 전년대비 8.6% 줄었다.특히 2018년 옹진군 북도면을 찾은 관광객은 전년 대비 26.6%(52만9천여명→38만8천여명) 감소했고, 자월면은 13.7%(14만2천여명→12만2천여명), 영흥면은 6.9%(361만3천여명→336만6천여명), 덕적면은 4.8%(10만4천여명→9만9천여명) 각각 줄어들었다.옹진군은 기상악화와 안개 등으로 여객선이 통제되거나 지연되는 영향뿐만 아니라, 섬 관광 시 즐길 거리가 부족해 관광객이 감소한 측면도 있다고 보고 있다. 갯벌체험, 등산 등 섬 안에서 진행되는 관광 형태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유람선을 도입해 관광객들이 섬 밖에서도 섬을 즐길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게 옹진군 구상이다.옹진군은 앞서 덕적도를 대상으로 유람선 도입 운영방안을 검토하던 중 도입 대상 지역을 옹진군 섬 지역 전체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이번 타당성 조사 계획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옹진군 관계자는 "백령도 두무진 일대에서 운영되고 있는 유람선 외엔 옹진군의 섬 지역 해안경관을 살필 수 있는 관광아이템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관광객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람선 코스를 개발하면 관광객도 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이현준기자 uplhj@kyeongin.com

2019-04-02 이현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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