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에서 공실률이 가장 적은 상가는 구로디지털단지역 상권의 상가들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이 모인 지식산업센터 밀질 상권으로, 30·40대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감정원 통계를 보면 올해 2분기 서울에 있는 주요 상권 51곳을 조사한 결과 중대형 상가 평균 공실률은 7.9%로 조사됐다. 공실률이 가장 낮은 상권은 평균 1.3% 공실률을 기록한 구로디지털단지역이다.상가정보연구소가 상권을 분석한 결과 올해 7월 기준 구로디지털단지역 상권 일 평균 유동인구는 23만 5천8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월평균(30일 기준) 약 705만명의 유동인구가 구로디지털단지역 상권을 찾는 셈이라고 상가정보연구소 측은 설명했다.연령대별로 30대가 전체 유동인구 중 21.9%의 비중을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20.5%), △60대 이상(19.4%), △50대(18.9%), △20대(16.8%), △10대(2.5%) 순이었다. 구로디지털단지역 상권 내 치킨집 월평균 매출은 올 7월 기준 4천156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상권이 속한 구로구 치킨집 월평균 추정 매출 2천476만원 대비 1천680만원 높은 매출이다. 매출 기여도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매출의 32.7% 비중을 차지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구로디지털단지역 상권 인근에는 다양 사업체가 밀집해 있어 소비력이 높은 상권"이라며 "특히 점심시간에 많은 사람으로 상권이 붐빈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상권 분위기는 예전 같지 않지만, 직장인 등 고정 배후 수요자가 많아 비교적 타 상권보다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말했다./박상일기자 metro@biz-m.kr구로디지털단지 전경./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9-10 박상일

코로나19 재확산과 내수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올해 상반기 카페 개업 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9일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국 카페 개업은 6천745건으로 지난해 동기(7천517건) 대비 772건 감소했다. 이는 약 10.3% 감소한 수치다.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 중 2곳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카페 개업 수는 감소했다. 지역별로 가장 많이 감소한 지역은 경기도로 지난해 대비 172건 줄었다. 이어 △서울(141건), △대구(80건), △인천(56건), △부산(20건), △광주(15건)가 뒤를 이었다.반면, 카페 개업이 증가한 지역은 대전과 울산으로 대전은 지난해 대비 36건 증가했으며 울산은 14건 증가했다.카페 개업이 감소한 이유 중 하나는 매출 감소다. 실제 소상공인진흥공단 통계를 보면 올해 상반기 강남역 카페 평균 추정 매출액은 약 5천89만원으로 지난해 동기(7천561만원) 대비 약 2천472만원 줄었다.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올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 오프라인 매장에 큰 타격을 주며 상반기 카페 개업의 수는 자연스럽게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수도권 카페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장 내 식음 금지 조치까지 내려지면서 개업 수는 당분간 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한편, 올해 2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12%를 기록했다. 이는 통계 측정이 시작된 200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이상훈기자 sh2018@biz-m.kr홍대입구역 인근 상권 전경./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9-10 이상훈

축구장 46개 규모의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K-컬처밸리에 한류 콘텐츠로 구성된 콘텐츠파크가 조성된다.첨단 공연장인 아레나를 비롯해 상업공간과 호텔이 들어서는 등 한 곳에서 한류 콘텐츠를 모두 즐길 수 있는 만큼 K-컬처밸리가 세계적인 문화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천수 CJ라이브시티 대표가 'K-컬처밸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K-컬처밸리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사업계획 변경 동의에 따른 합의를 준수하고 조속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지난 2016년 CJ E&M 컨소시엄과 기본협약 체결 후 사실상 중단상태였던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CJ라이브시티는 글로벌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AEG와 파트너십을 토대로 국내 최초로 세계적 수준의 첨단 공연장인 아레나를 건립할 예정이다. AEG는 방탄소년단(BTS)의 공연 장소로 알려진 영국 런던 O2아레나를 포함해 전 세계 300여개 아레나 컨벤션 센터 등을 운영 중이다. AEG는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연 170회 이상 공연을 목표로 하고 있다. K-컬처밸리는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원 한류월드에 30만2천265㎡ 규모로 테마파크·아레나(23만7천401㎡)와 상업시설(4만1천724㎡), 호텔(2만3천140㎡)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민간이 사업비 총 1조8천억원을 모두 부담한다.도는 K-컬처밸리가 연간 2천만명의 방문객을 창출하고 10년간 도내 17조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와 24만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명 지사는 "미래산업의 핵심은 콘텐츠이고, CJ는 콘텐츠산업을 대표하는 그룹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지금까지 많은 성취를 이뤄왔지만 앞으로도 CJ라이브시티를 통해 고양시 산업의 중심적 역할, 대한민국 문화를 전 세계의 알리는 선도주자 역할을 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양지역에 K-컬처밸리와 더불어 킨텐스 제3전시장과 지역 개발, 광역교통망, 산업기반시설들이 확충되면 고양은 물론 경기 북부에 지금까지 소외돼 왔던 도민들이 희망을 노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윤혜경기자 hyegyung@biz-m.kr아레나 조감도. /경기도 제공지난 11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천수 CJ라이브시티 대표가 'K-컬처밸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 제공

2020-08-12 윤혜경

광교 엘리웨이와 동탄 레이크꼬모처럼 먹거리와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트렌드 접목 상가가 부동산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투자자들은 소비자가 편히 쉴 수 있는 특색있는 공간기획을 바탕으로 한 트렌드 접목 상가에 주목하고 있다. 다양한 테마와 콘텐츠가 적용된 상가는 집객력이 높기 때문이다.특히 이런 상가는 쇼핑은 물론 문화와 여가생활까지 한꺼번에 즐길 수 있어 소비자의 체류시간이 길며, 상가 간 시너지 창출도 기대할 수 있어 투자자들은 공실 위험 부담을 덜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실제 트렌드 접목 상가는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광교신도시에 위치한 '광교 엘리웨이'와 동탄 호수공원 '동탄 레이크꼬모'다. 두 곳 모두 주말마다 몰려든 인파로 북새통을 이룬다.광교 엘리웨이는 주민들이 동네 공연장, 사랑방같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우리동네 문화 골목'이란 테마에 맞춰 골목상권처럼 형성된 상가 배치가 특색이다. 서울 상수동 유명 빵집 '밀도', 김소영·오상진 전 아나운서 부부가 운영하는 북카페 '책발전소'와 라이브 재즈바 '겟올라잇' 등 트렌디한 MD 구성으로 소비자의 발길을 사로잡았다.여기에 다양한 공연과 전시회까지 열리면서 먹거리와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명실상부 광교의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았다.동탄 레이크꼬모는 가치 소비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파크가 테마다. 동탄 호수공원으로 이어지는 지하 3층에서부터 지상 3층, 총 6개 층, 전용면적 2만3천100㎡ 규모로 레이크존, 액티비티 및 페스티벌이 펼쳐지는 플라자존과 F&B, 리테일 등 다양한 취향이 공존하는 스트리트 존으로 설계됐다.하남 감일지구에도 스트리트 상가, 테라스 상가 등 기존 진부한 설계에서 벗어난 트렌드 접목 상가가 들어설 예정이다.송파구와 맞닿은 감일지구 중심상업용지 1BL에 지하 1층~지상 2층 총 3만8천564㎡ 규모의 '아클라우드 감일'이 9월 분양 일정에 돌입한다. 해당 상업 시설은 'Family, Healing, ECO'가 콘셉트다. 전체 대지면적의 30% 이상을 열린 공간으로 구성하고, 아이와 부모를 위한 대형 체험형 놀이터, 인근 주민들을 위한 이벤트 광장과 조경을 디자인해 진화된 상업시설을 구현할 계획이다.부동산 관계자는 "사회 트렌드가 여가를 중시하게 되면서 가족단위는 물론 연인, 친구 등 남녀노소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접목된 상가가 인기"라며 "다양한 테마와 MD 구성 등의 콘텐츠를 적용한 상가는 기존 형성돼 있는 상권과 연계를 통해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거나 새로운 대표상권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윤혜경기자 hyegyung@biz-m.kr엘리웨이 광교 전경. /박소연기자parksy@biz-m.kr동탄 레이크꼬모 광장에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레이크꼬모 동탄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아클라우드 감일 체험형 놀이터&이벤트광장 조형물 이미지. /대우건설 제공

2020-07-23 윤혜경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야심작이자 인근 부동산 가치를 올린다고 평 받는 신세계그룹의 자회사 신세계프라퍼티 복합쇼핑몰 '스타필드'가 2개월 후면 안성시에서도 영업을 시작한다. 스타필드 입점 이후로 하남시와 고양시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었던 만큼 그동안 '미분양 무덤'이란 꼬리표가 뒤따른 안성시 부동산에도 스타필드가 호재로 작용할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안성 지역 중개사무소 관계자들은 스티필드 개점이 임박하면서 인접한 단지에 프리미엄이 최대 5천만원 붙었다며 기대감을 내비치지만 일각에서는 대다수 경기 지역을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로 묶은 6·17대책 이후 거래가 잠기면서 하남, 고양과 같은 상승세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15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프라퍼티가 지난 2018년 8월부터 사업비 6천억원을 투입한 스타필드 안성이 오는 9월 준공된다. 안성시 공도읍 진사리 355의 6 일원에 들어서는 스타필드 안성은 지하 2층~지상 6층 규모로 쇼핑몰과 트레이더스, 영화관, 스포츠, 레저, 키즈 시설 등이 입점할 예정이다.한국감정원 연도별 지가지수 자료를 보면 스타필드 안성이 들어설 공도읍 땅값은 꾸준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93.409, 2015년 96.51, 2016년 100.021, 2017년 105.61을 기록하다 스타필드 입점이 가시화된 2018년 109.437, 2019년 114.477로 크게 상승했다. 이는 안성시 전체 지가지수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같은 기간 안성시 전체의 지가변동률은 2014년 95.732, 2015년 97.89, 2016년 100.098, 2017년 103.353, 2018년 106.345, 2019년 109.607이다. 2017년 이후부터는 공도읍의 땅값이 안성시 평균을 뛰어넘었다는 얘기다.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보면 스타필드 안성 인근 아파트 매매가도 오르고 있다. 스타필드 안성에서 직선으로 600m 거리에 있는 '진사쌍용스윗닷홈아파트(쌍용스윗닷홈)'와 '안성공도우림루미아트(루미아트)'가 대표적인 예다.지난 2005년 5월 준공, 입주한 지 15년 차가 된 쌍용스윗닷홈은 지난 1월에 전용면적 73㎡가 1억8천700만원에 거래됐는데, 3월 평균 2억700만원에 손바뀜했다. 지난 6월에는 평균 2억3천만원에 거래가 성사됐다. 6개월 만에 4천300만원 뛰었다. 루미아트도 웃돈이 붙었다. 2004년 7월에 지어진 루미아트 전용 84㎡의 평균 매매가는 2월 2억1천167만원, 3월 2억2천400만원, 4월 2억3천167만원, 5월 2억3천933만원, 6월 2억3천800만원이다. 동층 동면적인 15층 매물은 4월 2억3천만원에서 5월 2억5천만원에 계약서를 쓴 것으로 확인됐다. 1개월간 2천만원이 오른 것이다.이들 단지가 짧으면 1개월, 길면 5개월 만에 1천만원 이상씩 집값이 뛴 데는 스타필드 호재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실제 스타필드 1호점이라는 상징성을 가진 하남시와 고양시는 스타필드 입점 이후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 바 있다. 하남시는 개점일인 2016년 9월 이후 아파트값이 상승곡선을 그린다. 한국감정원 아파트가격동향조사 시계열 매매지수 자료를 보면 2016년 8월 4주 84.4에서 9월 4주 85.3으로 1.07p 뛰었다. 매매지수는 평균적인 매매가격변화를 측정하는 지표로, 2012년 11월을 기준인 100으로 놓고 가격을 비교한다. 즉, 2016년 9월 4주 하남시 아파트값은 2012년 11월보다 14.7p 하락했다는 뜻이다.이후 상승세를 보이다 7월 1주에는 117.6을 기록하기도 했다. 2016년 8월 4주 대비 현재 하남 지역의 아파트 매매지수는 39.3p 상승한 것이다. 스타필드 고양이 들어선 고양시 덕양구도 2017년 8월 4주 99.8에서 현재 106.6으로 6.8p 올랐다.업계에서는 안성시 공도읍의 상승세가 단순히 스타필드 입점 효과 때문만은 아니라고 분석한다. 수원시 권선·영통·장안구, 안양시 만안구, 의왕시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한 정부의 2·20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저금리 기조로 갈 곳 잃은 유동자금이 비규제지역인 안성시 부동산으로 흘러들어왔다는 것이다. 안성시 공도읍의 집값 상승 기조는 스타필드 호재에 풍선효과가 더해진 결과인 셈이다. 안성시 공도읍의 한 공인중개사 대표는 "대책 발표 후 스타필드 때문에 분위기가 좋았다. 투자자도 많이 몰려 가격이 올라갔다. 분양가보다 밑돌던 가격이 회복된 데 이어 2천만원 이상씩 뛴 단지도 있었다"면서 "특히 전세를 끼고 매매를 하는 '갭투자' 문의가 많았다"고 말했다.그러나 정부가 또 다른 규제책을 내놓으면서 분위기가 다소 냉각됐다고 그는 덧붙였다. 6·17 부동산대책으로 일죽면, 죽산면 죽산·용설·장계·매산·장릉·장원·두현리, 삼죽면 용월·덕산·율곡·내장·배태리를 제외한 안성시가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이게 된 여파다. 그는 "가격이 이제 좀 회복되는가 했는데, 문의 자체가 줄었다. 상승세를 타던 게 한풀 꺾였다"면서 "아직 예전의 가격을 회복조차 못한 곳들도 있는데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고 가격 억제를 하는 게 아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정부의 규제에 따라 안성시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공도읍 주택 거래가 주춤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역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들은 스타필드 안성이 정식 개장하면 거래가 활발해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스타필드가 개점하면 직원, 아르바이트생 등 상주인구가 늘어날 것이고, 지역 인구도 유입돼 거래량이 늘 것이란 이유다. 하남시도 스타필드가 개점하기 전까지는 매매가격이 주춤하다가 개장이 임박하면서 가격이 뛰었다. 여기에 더해 1천 가구 규모의 공동주택과 공원·녹지, 도로 등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공도진사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추진 중에 있어 관계자들은 상승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다만 일각에서는 하남과 고양 등 앞선 스타필드 입점처럼 집값 상승세가 가파르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공도읍의 또 다른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안성은 하남이나 고양에 비해 인구가 적다. 거기는 분양가 3억5천만원 선에 입주해서 지금 6억~7억원까지 가는 걸로 아는데, 여기는 올라봤자 3억원 선이고 이마저도 규제 대상이 되면서 쉽게 올라타기 힘들다는 얘기가 많다"면서 "하남·고양처럼 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윤혜경기자 hyegyung@biz-m.kr오는 9월에 개장하는 스타필드 안성 현장. /윤혜경기자hyegyung@biz-m.kr공도읍에 위치한 쌍용스윗닷홈 전경. /윤혜경기자hyegyung@biz-m.kr스타필드 안성과 인접해 최근 집값이 오른 안성시 공도읍 우림루미아트 전경. /윤혜경기자hyegyung@biz-m.kr

2020-07-15 윤혜경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서울 광화문 일대 상가 공실률은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상가정보연구소 조사 결과 올해 1분기 서울 지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7.9%로, 전 분기(6.9%) 대비 1%p 증가했다. 하지만, 광화문 일대 공실률은 전 분기(4%) 보다 1.7%p 감소한 2.3%로,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순영업소득도 소폭 올랐다. 이 기간 순영업소득은 1㎡당 8만 6천원으로, 전 분기(8만 5천100원) 대비 900원 상승했다.지난 4월 기준 광화문 상권 일평균 유동인구는 42만 1천1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월평균(30일 기준) 약 1천263만명의 유동인구가 광화문 상권을 찾는 셈이다.상권 내 유동인구 구성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30·40대로, 각각 전체 유동인구 중 22.6%의 비중을 차지했다. 광화문 상권 인근에는 업무 시설이 많아 주로 30·40대(45.2%)가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광화문 상권과 같은 업무시설 인접 지역 또는 주거시설 밀집 지역 등의 인근 배후수요가 풍부한 상권은 코로나19 피해가 상대적으로 덜했다"면서 "최근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착한 임대인 운동이 진행되고 있어 상가 시장의 분위기는 1분기 대비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김명래기자 problema@biz-m.kr광화문 인근 오피스빌딩 전경./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6-04 김명래

하늘과 물, 산이 한데 어우러진 저수지의 풍경이 마치 한 폭의 수묵화를 연상케 했다.봄에는 벚꽃이 여름엔 연꽃, 가을은 코스모스가 멋스럽게 피어서 한번 다녀간 이들은 꼭 다시 찾는다는 화성시 정남면 '보통리저수지'.이미 커피와 베이커리를 파는 분위기 좋은 카페들은 친구 혹은 연인, 가족 단위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핫 플레이스'로 자리매김했다.프리미엄 커피와 다양한 음료, 그리고 언제 가도 갓 구운 빵을 먹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그래서인지 평일 낮 시간대와 주말에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룬다.▲유럽풍 고급 감성 물씬, 베이커리&카페 '더 비안코'최근 전국 각지에서 찾을 정도로 가장 유명한 곳을 꼽는다면, 얼마 전 문을 연 베이커리&카페 '더 비안코'다.저수지 메인 위치에 연 면적 3천400㎡,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진 더 비안코는 하얀색 외벽의 깔끔한 건물이 어느 외국 풍경을 연상케 할 정도다.너른 앞마당에는 파라솔이 있는 테이블이 곳곳에 마련돼 있는데 눈앞에 펼쳐진 풍경을 바라보며 먹는 커피와 빵 맛은 '둘이 먹다가 하나 죽어도 모른다'는 속담처럼 그야말로 일품이다.여기에 어닝이 설치된 넓은 테라스 자리는 가족 단위나 단체로 온 고객들이 담소를 나누며 계절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장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또한, 1층 중앙에는 대형 분수대를 설치해 고객들에게 시원함을 선사하는가 하면, 포토존 역할도 톡톡히 할 예정이다.건물 안으로 들어서자 유럽에 온 듯한 분위기가 물씬 풍겼다. "아름답다"는 탄성이 절로 나올 정도였다.현대적인 모던함과 고급스러움이 잘 조화된 인테리어는 유럽풍 스타일로 꾸며져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맞춤 가구와 소품은 물론 화려한 샹들리에 등 마치 유럽의 궁전 같은 느낌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아늑하게 꾸며 누구나 부담 없이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바로 더 비안코만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인 듯했다.외부는 물론 내부까지 그야말로 모든 곳이 포토존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였다.▲30년 경력 쉐프와 바리스타가 최고의 '맛' 선사30년 경력의 쉐프들이 매일 아침 수제로 만든 제과는 프랑스 정통 디저트부터 수제 케이크, 페스츄리, 앙버터 등 다양한 종류가 수준 높은 퀄리티로 제공된다.문을 연 초기부터 매일 하루 세 번 빵을 구워 당일 모두 판매한다는 원칙에 따라 그날 판매하지 못한 남은 빵은 모두 폐기 처분한다.오전뿐만 아니라 저녁 늦은 시간에도 신선한 빵을 먹을 수 있는 곳으로 베이커리&카페라는 정체성을 충실히 지켜내고 있다. 또한, 여름철에는 1층 정원에서 시원한 맥주도 판매할 계획인데 지역 주민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빵을 가져갈 수 있게 할 예정이다.최고급 로스팅기로 만들어 내는 프리미엄 커피와 다양한 음료가 뒷받침을 해주니 분위기, 음료, 디저트까지 핫 플레이스 카페로서 갖춰야 할 조건은 모두 갖춘 셈이다. ▲"최고의 풍경과 맛에 걸맞은 양질의 서비스 펼칠 것" "고품격 인테리어와 탁 트인 풍경, 거기에 양질의 서비스까지 더 비안코를 찾는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함을 최우선으로 할 것입니다."양의석 더 비안코 사장은 "경기 남부권에서 이만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은 우리 카페가 유일할 것"이라며 "또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쉐프와 바리스타가 커피와 빵 맛을 책임진다. 이게 바로 더 비안코만이 가진 특별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고급생두를 들여와 국내에서 매일 로스팅해 신선도를 유지하는 스페셜 커피를 공급하고 있다"며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고소한 맛의 커피를 우선 선보인 후 유학파 커피 명장의 전문적인 손길을 통해 종류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제과 역시도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유명 쉐프와 함께 일했던 분들을 대거 영입해왔다. 그러므로 빵 맛도 지역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또 "낮에 보는 풍경도 좋지만, 뭐니뭐니해도 야간에 가장 밝게 빛나는 비안코의 아름다운 모습은 말로는 표현하지 못할 정도"라며 "꼭 한 번 오셔서 그 매력에 빠져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십여 년의 요식업 경력을 가지고 있는 김원상 더 비안코 대표는"저수지 앞에 병풍처럼 펼쳐진 산이 아주 멋져 많은 이들이 함께 풍경을 즐기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곳에 카페를 하기로 했다"며 "비안코는 이탈리아어로 하얗다는 뜻인데 우리 카페 이미지와 잘 어울릴 것 같아 결정했다"고 전했다. "사업은 마라톤과 같다"는 김원상 대표.끝으로 그는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반드시 고객들은 다시 찾아 줄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항상 낮은 자세로 열심히 해 경기 남부권에 최고의 휴식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이상훈기자 sh2018@biz-m.kr화성 보통리저수지 카페 '더 비안코'화성 보통리저수지 카페 '더 비안코'화성 보통리저수지 카페 '더 비안코'화성 보통리저수지 카페 '더 비안코'카페 '더 비안코' 양의석 사장카페 '더 비안코' 김원상 대표

2020-05-08 이상훈

코로나19 확산 여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상업용 부동산의 거래량과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상가정보연구소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전국의 1∼2월 상업용 부동산 거래량은 1천443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 거래량(1천185건)보다 21.8% 증가했다.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의 상업용 부동산 거래량은 1천267건으로 전체 거래량의 87.8%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거래량(1천38건)보다 22.1% 늘어난 수치다. 거래량이 많이 증가한 지역은 서울(167건), 인천(88건), 광주(10건), 대전(9건), 부산(8건) 등의 순이었다.반면 대구(31건), 울산(12건), 경기(10건) 등 세 곳은 거래량이 감소했다.거래약도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증가했다.올해 1·2월 전국 상업용 부동산의 총 거래금액은 8천45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기록한 금액(4천625억원) 대비 1.82배로 증가했다. 그러나 이 기간 3.3㎡당 평균 매매 가격은 916만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기록한 평균 매매가(1천187만원) 대비 하락했다.한편 지난해 4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11.7%)은 지난 2002년 이후 가장 높은 공실률을 기록했다./이상훈기자 sh2018@biz-m.kr양제역 인근 상가 전경./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3-31 이상훈

그동안 이렇다 할 개발 호재가 없던 안성 지역에 집값 상승에 견인차 구실을 하는 대형 복합쇼핑몰 개점이 수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부동산 시장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스타필드 안성' 주변으로 1천 가구 규모의 공동주택과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까지 속도를 내고 있어 투자 소외지역이던 안성시가 재조명되고 있다.㈜신세계프라퍼티는 지난 2018년 8월부터 사업비 6천억원을 투입해 안성 공도읍 진사리 355의6 일원 23만4천여㎡에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의 스타필드 안성을 조성 중이다. 스타필드 안성은 쇼핑몰, 트레이더스, 영화관, 스포츠, 레저, 키즈 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오는 9월 준공 예정이다. 착공 2년여 만에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스타필드 안성 반경 700m 내에 있는 단지들의 실거래가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2월 2억8천만원에 거래되던 평택 용이동 '용이2차푸르지오' 전용면적 100㎡가 이달 초 5천만원 오른 3억3천만원에 매매됐다. 지난해 초까지 시세가 2억원이던 '안성 진사리 '쌍용스윗닷홈' 전용면적 84㎡도 이달 초 2억4천만원에 거래되면서 2억 중반대 안착했다. 지난해 매달 1~2건 정도 매매가 이뤄지던 거래량도 늘어 올해 2월에만 10건 가까이 손바뀜됐다.'안성공도우림루미아트' 전용면적 84㎡ 역시 지난해보다 1억원 가까이 올라 2억4천~2억6천만원에 시세가 형성됐다. 부동산 업계에선 이들 단지의 경우 스타필드 안성과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뛰어나 '몰세권' 단지로 재탄생할 가능성이 높아 집값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몰세권이란 쇼핑몰과 대형 마트, 영화관, 운동시설 등을 모두 갖춘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면 인근 아파트값이 상승하는 효과를 뜻하는 신조어다. 진사리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아직 아파트값이 많이 오른 단지는 없지만, 스타필드 안성 개점일이 다가오면서 문의도 늘고 아파트값이 조금씩 상승 중"이라며 "또 주변으로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될 예정인데 도로 여건 등 생활 환경이 개선되면 부동산 시장이 살아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스타필드 안성과 직선거리로 1㎞ 떨어진 곳에 1천 가구 규모의 공동주택과 공원·녹지, 도로 등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진사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추진 중이다.우리자산신탁㈜는 지난해 7월 진사리 42 일원 7만1천656㎡에 1천192가구(수용인구 2천980명)를 짓는 진사지구 도시개발사업 제안서를 시에 제출했다. 이 사업은 오는 2024년 12월 완공 예정으로, 사업비만 512억여원이 투입된다. 시는 안성 서부 지역에 체계적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같은 해 11월 제안서를 수용했다. 이후 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한 뒤 관련 부서 협의를 거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 공람을 진행 중이다.시는 다음 달 2일까지 주민 공람을 마무리한 뒤 5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의결을 거쳐 6월 구역지정 및 개발 계획 수립을 고시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안성시 관계자는"진사지구는 민간에서 도시개발사업을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며 "개발 압력이 증대되고 있는 안성 서부 지역에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이 이뤄진다면 지역사회 발전은 물론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상훈기자 sh2018@biz-m.kr'스타필드 안성' 조감도./신세계프라퍼티 제공'안성 스타필드'가 조성될 부지 전경./비즈엠DB'스타필드 안성' 조감도./신세계프라퍼티 제공진사지구 위치도./안성시 제공진사지구 토지이용계획(안)./안성시 제공

2020-03-30 이상훈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위해 고강도 대책을 쏟아내자 수익형 부동산인 고가 오피스텔에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올 1~2월 전국 9억원 이상 오피스텔 거래량은 5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배(17건) 이상 증가했다.거래가 가장 많았던 지역은 서울로 39건의 거래가 이뤄졌다. 이어 경기도(9건), 부산(8건) 등이 뒤를 이었다.서울 내 거래량 중에는 강남구가 11건으로 가장 많았고 영등포구(8건), 양천구(7건), 용산구·서초구(5건), 마포구(3건) 순으로 나타났다.경기도는 성남시 8건, 하남시 1건이었으며, 부산은 해운대구에서 모든 거래가 이뤄졌다.거래량뿐 아니라 수익률도 상승했다.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올 2월 전국 오피스텔 소득 수익률은 5.45%로 1월 소득 수익률 5.44% 대비 0.01% 증가했다. 이는 오피스텔 소득 수익률 집계가 시작된 지난 2018년 1월 이후 첫 상승이다.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지난해 고가 주택 대출 규제가 강화돼 대출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고가 오피스텔 거래량은 증가했고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익형 부동산 중 하나인 상가보다 오피스텔, 오피스와 같은 상품의 관심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이어 조 연구원은 "또한 과거 임대 수익을 얻는 투자 상품이었던 오피스텔이 실거주 목적으로도 많이 거래되고 있어 수요 층이 다양해진 것도 오피스텔 거래량 증가 요소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NULL/이상훈기자 sh2018@biz-m.kr전국 9억원 이상 오피스텔 거래량(1~2월)./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3-24 이상훈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있는 가로수길 상권(압구정로12길~도산대로13길)은 과거 다양한 카페, 음식점 등이 밀집해 큰 관심을 받았다.그러나 대형자본이 상권에 유입되면서 기존 점포들이 상권을 떠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나타나며 침체된 상권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5일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신사역 상권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11.3%로 조사됐다. 이는 전 분기 공실률 8.5% 대비 2.8%p 증가한 수치다.가로수길 상권을 분석한 결과 올해 1월 기준 가로수길 상권(반경 400m) 일평균 유동인구는 13만 1천838명으로 조사됐다.30대가 22.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40대(21.2%) △20대(19%) △50대(16.4%) △60대 이상(16.3%) △10대(4.2%)가 뒤를 이었다.상권 내 커피전문점 월평균 추정 매출은 1월 기준 2천383만원으로 조사됐다. 상권이 속한 강남구 커피전문점 월평균 추정 매출 4천673만원으로, 2천290만원이나 낮았다. 매출 기여도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매출의 39.4% 비중을 차지했다. 20대의 매출도 28.5%를 기록하며 20·30대 매출이 총 매출의 67.9%인 것으로 나타났다.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수년 전부터 가로수길은 대형 자본의 유입으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으며 상권의 색을 잃었다"며 "상권의 특색이 없어지면서 상권을 찾는 사람은 줄었고 이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해 상권의 분위기는 약화됐다"고 분석했다.이어 "여기에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와 코로나 19 등의 악재가 겹겹이 터지면서 침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수요를 다시 유입시킬 수 있는 특별한 상권 색을 찾지 않는 한 이러한 분위기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김명래기자 problema@biz-m.kr가로수길 전경./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3-05 김명래

"수원 컨벤션센터와 함께 경기 남부권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개점 날짜를 연기했던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이 2일 오전 본격적인 광교 시대를 개막했다.외관에서부터 압도적인 존재감을 자랑하는 갤러리아 광교는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렘 콜하스의 'OMA' 건축사무소에서 설계와 디자인을 담당했다.이날 현장에서 만난 갤러리아 광교 관계자는 "거대한 암석층 단면 문양을 형상화한 외관에 삼각형 유리로 만들어진 유리통로가 입구에서부터 전 층을 나선형으로 휘감고 있다"며 "유리 통로인 '갤러리아 루프'는 1천451장의 삼각 유리로 이뤄졌는데 이를 통해 백화점 최초로 전 층에 빛이 들어오게 했다. 이곳에는 고객들이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다.특히 세월이 퇴적된 거대한 암석의 아름다운 단면을 14가지 종류의 화강석과 12만5천장의 석재로 형상화해 심미적인 효과를 자아낸 외관은 그야말로 하나의 예술작품을 보는 듯했다.그는 "갤러리아 루프가 퇴적층에 묻힌 광석처럼 빛나는 시각적인 효과를 연출했다"면서 "특히 밤이 되면 조명 효과로 암석 속에 보석처럼 빛나는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전했다.갤러리아 센터시티점 이후 10년 만에 신규 점포로 문을 연 갤러리아 광교점은 연 면적 15만㎡에 지하 6층, 지상 12층 규모로 지어졌다. 층별 구성을 보면 지하 6~2층까지 기계실과 주차장이, 지하 1층 식품관 '고메이 494' , 지상 1층 화장품과 하이주얼리&워치, 2층 명품 뷰틱, 3층 명품여성·컨템퍼러리, 4층 국내 여성 캐주얼·슈즈, 5층 남성·아웃도어, 6층 키즈·애슬레저·란제리, 7층 스포츠·골프·진·이지캐주얼, 8층 홈리빙 등으로 구성했다.이어 9층은 식당가인 '고메이월드', 10~11층 프리미엄 영화관(CGV), 12층에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VIP 라운지(파크제이드)·문화센터·유튜브스튜디오(갤러리아스튜디오)가 위치한다. 총 브랜드는 440개로 구찌·펜디·발렌시아가 등 명품 뷰틱을 비롯해 불가리·예거르쿨트르·IWC·태그호이어·쇼메 등 명품시계 및 주얼리, 오프화이트·발리·파비아나필리피 등 지역 최고의 명품 라인업을 완성했다는 게 갤러리아 광교점 관계자의 설명이다.특히 3층과 10층 갤러리아 루프의 계단형 광장 '루프 스퀘어'에서는 아트워크 전시 외에도 이벤트를 병행해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한다.또 8층에서 9층으로 올라가는 구간인 '스카이브릿지'에서는 발밑부터 천장까지 유리로 된 공간을 선보여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갤러리아 광교 관계자는 "광교를 비롯한 경기 남부지역 30~40대 프리미엄 고객 층을 주 타깃으로 잡았다"며 "고객에 걸맞게 명품, 마케팅, 서비스 등을 갖추는 것은 물론 가족단위 고객을 겨냥한 체험형 매장 구성, 키즈 콘텐츠 강화 등 차별화된 MD 유치도 집중했다"고 강조했다.이어 "(코로나19 관련) 열화상 카메라 설치, 건물 전체 방역 소독, 직원 건강상태 체크 등의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고객을 안전하게 맞을 수 있도록 만전을 다했다"며 "앞으로도 시간·일 단위 소독 및 방역을 철저히 진행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로 고개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갤러리아가 되겠다"고 덧붙였다.한편 갤러리아 광교가 조성된 광교신도시 컨벤션복합단지에는 국제회의가 가능한 컨벤션센터를 비롯해 47층 규모의 고급 주거형 오피스텔, 270여개의 객실을 보유한 호텔과 아쿠아리움(올해 말 오픈 예정)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다./이상훈기자 sh2018@biz-m.kr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개점 날짜를 연기했던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이 2일 오전 본격적인 광교 시대를 개막함에 따라 전염병 확산 예방에 열화상 카메라 설치, 건물 전체 방역 소독, 직원 건강상태 체크 등의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고객을 안전하게 맞을 수 있도록 만전을 다했다./강승호기자 kangsh@biz-m.com갤러리아 광교점에는 삼성전자가 3개층으로 구성되면서 큰 유리창을 통해 빛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강승호기자 kangsh@biz-m.com갤러리아 광교점의 실내 인테리어의 모습./강승호기자 kangsh@biz-m.com갤리리아 광교는 8층에서 9층으로 올라가는 구간인 '스카이브릿지'에서는 발밑부터 천장까지 유리로 된 공간을 선보여 고객들에게 아찔한 경험을 선사한다./강승호기자 kangsh@biz-m.com갤러리아 광교점은 3층과 10층 갤러리아 루프의 계단형 광장 '루프 스퀘어'에서 아트워크 전시 외에도 이벤트를 병행해 다채로운 즐거움을 즐길 수 있다./강승호기자 kangsh@biz-m.com

2020-03-02 이상훈

소셜커머스 및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지난해 전국 상가 평균 권리금이 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올해 역시 코로나 19 확산 우려까지 더해지면서 평균 권리금 내림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26일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2019년 전국 상가 평균 권리금은 4천276만원으로, 1㎡당 평균 권리금은 63만3천원으로 조사됐다.이는 지난 2015년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역대 상가 평균 권리금은 △2015년(4천574만원) △2016년(4천661만원) △2017년(4천777만원) △2018년(4천535만원) 이었다.서울을 포함한 지방 6개 광역시에서 권리금이 가장 높은 지역은 5천130만원을 기록한 서울로 나타났다.이어 인천은 3천893만원, 부산 3천760만원, 광주 3천705만원, 대전 3천497만원, 대구가 3천279만원으로 뒤를 이었다.이 기간 업종별 상가 권리금이 가장 높은 업종은 5천337만원을 기록한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이었으며, 숙박 및 음식점(4천788만원), 도매 및 소매(4천464만원), 부동산 및 임대업(3천9만원) 등 순으로 권리금이 높았다.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내수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고 전반적인 오프라인 점포 매출은 감소하고 있어 권리금 하락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소비 트렌드에 따라 업종별 양극화도 공존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김명래기자 problema@biz-m.kr부동산 권리금 이미지./상가정보연구소 제공연도별 전국 상가 평균 권리금./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2-26 김명래

정부의 12·16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오피스텔로 투자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했지만, 거래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11일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월 전국 오피스텔 거래량은 2천66건으로 지난해 동월 2천292건 대비 약 9.9% 감소했다.수도권 오피스텔 거래량도 감소했다. 이 기간 서울 오피스텔 거래량은 686건으로 지난해 동월 716건 대비 약 4.2% 감소했으며, 경기도(541건▶489건), 인천(279건▶158건)도 감소했다.다만, 고가 오피스텔 거래는 지난해 보다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올 1월 5억원 이상에 거래된 오피스텔은 87건으로 전년 36건 대비 약 141.7% 증가했다. 전용면적 50㎡ 이상 오피스텔 거래량도 632건으로 작년 617건 대비 15건 증가했다.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12·16 대책 이후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라 예상했던 오피스텔의 거래량은 오히려 감소했다"며 "침체한 시장의 분위기가 오피스텔 시장에까지 영향을 준 거 같다"고 말했다.이어 "여의도, 마포, 마곡지구 등 업무시설이 많은 지역의 오피스텔 인기는 여전하고 분양도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 지역에 따른 오피스텔 양극화 현상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박상일기자 metro@biz-m.kr서울 송파구 문정동 오피스텔 전경./상가정보연구소 제공1월 전국 오피스텔 거래량./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2-11 박상일

내수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상가 시장이 얼어붙고 있는 가운데 경기 지역에선 안양역 상권이 그나마 가장 낮은 공실률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대단지 아파트와 대학교 등의 고정적인 배후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6일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10~12월) 도내 위치한 24곳의 주요 상권을 조사한 결과 중대형 상가 평균 공실률은 9.1%로 나타났다. 이중 가장 낮은 공실률을 기록한 상권은 안양역 상권으로, 평균 2.8%를 기록했다.안양역 상권은 안양에서 다양한 업종의 상가가 고도로 집중된 상권이다. 주변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고 안양대학교, 연성대학교 등의 대학교를 비롯해 다수의 고등학교도 있어 인근 주민, 대학생 등의 고객 유입률이 높다. 이러한 이유로 안양역 상권에는 다양한 주점과 식당 등의 점포가 주를 이루고 있다.실제 SK텔레콤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지오비전 통계를 통해 상권을 분석한 결과 2019년 12월 기준 안양역 상권(반경 400m) 일 평균 유동인구는 12만 8천289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월평균(30일 기준) 약 385만명의 유동인구가 안양역 상권을 찾는 셈이다.상권 내 유동인구 구성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60대 이상이었으며 전체 유동인구 중 20.6%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50대(19.9%), △20대(18.4%), △40대(17.7%), △30대(15.6%), △10대(7.8%) 순이었다.이 기간 상권 내 주점의 월평균 추정 매출은 886만원으로, 만안구 주점 월평균 추정 매출 767만원 대비 119만원 높았다. 매출 기여도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매출의 29% 비중을 차지했다. 20대의 매출도 22.2%를 기록하며 20·30대 매출이 총매출의 51.2%인 것으로 나타났다.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안양역 상권은 백화점, 아웃렛, 영화관 등의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시설이 많고 대단지 아파트, 3곳의 대학교 등의 고정 배후수요 시설도 충분하다"며 "연령대별 유동인구 비중도 고르게 분포돼 시기적·계절적 매출 영향도 적어 비교적 꾸준한 매출을 얻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이어 그는 "다만 안양역 상권은 주변에 아파트 단지를 비롯한 다양한 시설들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상권이 팽창하기에는 다소 어려워 보인다"고 전망했다./이상훈기자 sh2018@biz-m.kr안양1번가 전경./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2-06 이상훈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이는 내수경기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시장이 점점 성장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4일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4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 평균 공실률은 3분기(11.5%) 대비 0.2%p 상승한 11.7%를 기록했다. 공실률 조사가 시작된 지난 200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지역별로 △경북(17.7%) △울산(17%) △전북(16.9%) △세종(16.2%) △대구(15.4) 등이 높은 수준의 공실률을 기록했다.반면, 공실률이 가장 낮은 지역은 제주였으며 평균 5.6% 공실률로 조사됐다. 이어 △서울(8%) △경기(9.1%) △강원(11.1%) △부산(11.3%) 등이 뒤를 이었다.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내수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최근 소셜커머스, 배달 애플리케이션, 중고물품 애플리케이션 등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 매출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줬다"며 "이러한 영향으로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는 상가 임차인의 폐점이 늘며 전국적으로 상가 공실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이어 "또한 상가의 공실은 증가했지만, 상가의 임대료는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어 경제적으로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시장의 좋지 않은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이상훈기자 sh2018@biz-m.kr22일 오후 서울 명동의 한 상가에 임대문의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2019년 4분기 전국 중대형상가 공실률./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02-04 이상훈

지난해 4분기 오피스·상가 등 전국 상업용 부동산의 임대료가 모두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30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2019년 4분기 및 연간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조사'를 보면 임대료 변동추이를 나타내는 임대가격지수는 오피스는 0.07%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상가의 경우 중대형 0.12%, 소규모 0.21%, 집합 0.10% 각각 하락했다.전국 평균 임대료는 오피스(3층 이상 평균)가 ㎡당 1만7천110원으로 나타났다. 상가(1층 기준)의 경우 집합 상가는 ㎡당 2만8천200원, 중대형 상가 ㎡당 2만8천원, 소규모 상가 ㎡당 2만300원 순으로 나타났다.인천은 부평상권을 중심으로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상권 활성화 등으로 상가 임대료가 상승했지만, 울산은 지역 경기 부진, 상권 매출 감소 등으로 상가 임대료가 하락했다.투자수익률을 보면 오피스는 전 분기 대비 0.28%p 상승한 2.10%로 나타났다. 중대형 상가는 0.26%p 상승한 1.69%, 소규모 상가는 0.16%p 상승한 1.43%, 집합 상가는 0.40%p 상승한 1.76%로 조사됐다.공실률은 전 분기 대비 오피스는 0.4%p 하락한 11.5%로 나타났다. 중대형 상가는 0.2%p 상승한 11.7%, 소규모 상가는 0.3%p 상승한 6.2%로 집계됐다.서울 상가 공실률은 전국 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지만 연초 대비 중대형 상가(7.5%→8.0%)와 소규모 상가(2.9%→3.9%) 모두 공실률이 증가했다. 반면 대구는 일부 상권의 매출감소와 임차수요 감소 등으로, 울산은 제조업 등 지역 경기 부진 등으로 모든 유형에서 공실률이 늘었다./박상일기자 metro@biz-m.kr상업용부동산 임대시장동향./한국감정원 제공

2020-01-30 박상일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