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컨' 화물 창출대책 발표미·중 무역 분쟁 충격파 '최소화'베트남·태국 잇는 2개 신설 방침유럽산 냉장·냉동 화물마케팅도올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7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서자 인천항만공사가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인천항만공사는 8일 올 하반기 물동량 창출 대책을 발표했다.인천항만공사는 미·중 무역분쟁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베트남과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 물동량 늘리기에 집중할 계획이다.베트남과 태국은 인천항 국가별 물동량 순위에서 각각 2위, 3위에 올라 있는 국가다. 올 상반기 대(對)베트남 물동량은 16만55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로, 지난해 상반기 14만8천416TEU보다 7.8% 늘었다. 올 상반기 태국 물동량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7% 정도 감소했으나, 현지 경제 상황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인천항만공사는 분석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올 하반기 인천항과 베트남·태국을 잇는 항로 2개를 신설해 동남아 지역 물동량 증대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미주와 유럽 지역에서 수입되는 농축산물 등 냉동·냉장 화물 마케팅도 강화한다. 올 상반기 미주 지역에서 수입된 냉동·냉장화물은 528TEU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193.3% 증가했다.인천항만공사는 국내 최대 소비 시장인 수도권과 가까운 인천항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려 미국뿐만 아니라 싱가포르나 홍콩 등에서 환적하는 유럽산 냉동·냉장화물을 유치할 예정이다.인천항만공사는 미·중 무역분쟁 영향을 받는 중간재 수출 물량을 대체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화물과 중국산 농수산물 등 신규 수출입 화물 발굴에 주력한다. 한중 카페리의 경우 물동량이 많고 대형 신조선을 새롭게 투입한 3개 선사를 중심으로 신규 화물 창출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올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151만9천892TEU로, 지난해 상반기 152만6천938TEU보다 0.5% 줄었다.인천항의 상반기 물동량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은 2012년 이후 7년 만이다.반면, 부산항은 올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이 2.1% 늘었고, 광양항은 7.9% 증가했다.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대내외 여건을 고려하면 올해 초 목표했던 325만TEU 달성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며 "연말까지 지난해 물동량(311만TEU)을 초과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8-11 김주엽

11개 업체 사업설명회 참석 '관심' 200억원 매출 기대… 올 12월 개점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 운영사업자를 찾기 위한 사업설명회에 10여 개 업체가 참석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23일 인천항만공사 5층 대회의실에서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 사업설명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주)에스엠면세점, 엔타스듀티프리 등 11개 업체에서 3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2월 열린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사업설명회에 14개 업체가 참여한 점을 고려하면,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다는 걸 알 수 있다.오는 12월 문을 여는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은 기존 제1·2국제여객터미널에 나뉘어 있던 한중카페리 10개 노선이 이용한다. 면세점은 4층 출국장에 792㎡ 규모로 조성된다. 설명회 참석 업체들은 한중카페리 추가 항로 개설 가능성 등 면세점 운영과 관련한 사안을 인천항만공사에 문의했다.인천항만공사는 두 곳에서 운영하던 면세점이 하나로 합쳐진 데다, '매출액 연동형 임대료'가 적용돼 면세업계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과 제2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의 매출은 각각 103억원, 110억원이다. 두 곳의 면세점을 하나로 통합 운영할 경우 2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셈이다. 한중카페리 승객 대부분은 대량의 면세품을 구매하는 중국 '보따리상'이어서 계절과 상관없이 고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인천항만공사가 경영 상태와 운영 실적 등을 심사해 2개 업체를 뽑아 관세청에 보내면, 관세청은 이 중 1곳을 낙찰대상자로 선정해 인천항만공사에 통보한다. 인천항만공사는 이 낙찰대상자와 협상을 진행해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 운영 업체를 확정한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사업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았으나, 간접적으로 관심을 나타낸 업체가 많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우수한 역량의 사업자가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면세점 임대계약 기간은 5년으로, 관련 법령에 따라 갱신할 수 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7-25 김주엽

상반기 151만TEU 작년比 0.83%↓8년만에 감소 '대체 화물' 찾는중올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국내 주요 항만 중 유일하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22일 해양수산부 포트미스 시스템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151만5천293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52만6천938TEU)보다 0.83% 줄어든 수치다. 인천항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동기와 비교해 감소한 것은 2012년(-0.08%) 이후 8년 만이다.국내 주요 컨테이너 항만 중 올 상반기 물동량이 지난해보다 줄어든 곳은 인천항밖에 없다. 부산항은 1천86만1천339TEU로 2.11% 늘었고, 광양항은 7.89% 증가한 123만9천794TEU를 기록했다.인천항만업계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여파로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대(對)중국 의존도가 높은 인천항이 미·중 무역분쟁의 직격탄을 맞았다는 게 인천항만업계 분석이다.올 상반기 인천항의 대(對)중국 물동량은 91만7천910TEU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2.59% 늘었다. 하지만 미·중 무역분쟁이 본격화한 5~6월(총 32만4천573TEU)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가량 줄었다.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분쟁 영향으로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중간재 수출입 물량이 감소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화물 등 대체 화물을 찾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미·중 무역분쟁의 우회로로 주목받는 베트남과의 물동량을 늘려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7-23 김주엽

인천항만공사는 신항 복합물류클러스터에 입주할 우선협상대상자로 서린세방 컨소시엄, 한국로지스풀, 동양목재, 케이원 등 4개사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인천항만공사는 신항 배후단지 복합물류클러스터 입주기업 선정 공고를 내고 지난 26일까지 사업제안서를 받았다. 4개 업체가 입주할 부지(1만6천818㎡ 2필지·1만2천817㎡ 2필지)는 8개 업체가 응모해 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인천항만공사는 8명의 외부 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응모 기업의 화물 유치 능력, 사업계획 등 물류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 고용, 환경·안전·사회 기여 항목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서린세방 컨소시엄, 한국로지스풀, 동양목재, 케이원이 최고점을 받았다.인천항만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사실을 각 업체에 통보했으며, 사업 협약을 위한 협상을 조만간 시작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는 상부시설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인천항만공사는 내다봤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신항 복합물류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인천항 배후단지가 고부가가치 화물 처리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한편, 이번 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었던 복합물류클러스터 2만5천90㎡ 부지는 1개 업체만 입찰에 참여해 유찰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연내 매각 계획을 재수립할 방침이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7-01 김주엽

송도보다 분양가 대비 크게 낮아실시계획변경 용역업체 연내선정인천항만공사가 '골든하버(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배후단지)' 실시계획을 다시 짠다. 5년 전 수립한 실시계획은 사업성이 부족한 것으로 결론이 났기 때문이다.인천항만공사는 골든하버 실시계획 변경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인천항만공사가 올해 2월부터 이달 중순까지 진행한 '골든하버 가치 증대 방안 검토 용역'에서 현행 실시계획으론 골든하버(42만9천㎡) 부지 매각이 어렵다는 결과가 나왔다. 골든하버 용적률과 건폐율이 송도국제도시 다른 상업지구보다 낮아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골든하버 상업지구 용적률은 350~500%, 건폐율은 70%다. 하지만 송도 타 상업지구 용적률과 건폐율은 각각 900~1천100%, 80~90% 수준이다. 반면, 골든하버 감정평가액은 3.3㎡당 800만원으로, 송도 다른 상업지구 분양가(3.3㎡당 1천200만원)와 큰 차이가 없다.인천항만공사는 실시계획 변경 용역 수행 업체를 연내 선정할 방침이다. 공시지가와 주변 토지 가격 등이 반영된 감정평가액은 낮추기 어렵기 때문에 용적률을 상향 조정해 사업성을 높이겠다는 게 인천항만공사 계획이다.또 2017년 '사드 갈등' 이후 중국 투자자들의 관심이 줄어든 점을 고려해 미국과 유럽의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입주시설 일부를 변경할 예정이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골든하버에 대한 국내외 투자자의 관심이 저조하므로 실시계획을 다시 만드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며 "용역이 마무리되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해양수산부 등과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골든하버는 서·남·북 삼면으로 바다 조망이 가능해 관광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사드 사태 영향 등으로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6-26 김주엽

작년 미·중 무역전쟁 탓 목표 미달물동량 2.4% ↑ 312만TEU에 그쳐항만公 "마케팅 강화·인프라 확대"지난해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가 둔화한 인천항이 세계 컨테이너 항만 순위에서 뒷걸음질 쳤다.3일 프랑스 해운조사기관 알파라이너(www.alphaliner.com)가 최근 발표한 '2018년 전 세계 120대 컨테이너 항만 순위'에서 인천항은 55위를 차지했다. → 표 참조신항이 개장한 2015년 이후 컨테이너 물동량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한 인천항은 전 세계 컨테이너 항만 순위도 계속 상승해왔다. 2015년 238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처리해 67위, 2016년 268만TEU로 57위, 2017년에는 305만TEU로 53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지난해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보다 2.4% 늘어난 312만TEU에 그치면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순위가 낮아졌다.2017년 인천항보다 낮은 순위였던 중국 푸저우(福州)항이 전년보다 11% 늘어난 334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며 51위를 기록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항의 물동량도 2017년보다 15.3% 증가한 343만TEU로 집계돼 55위에서 48위로 일곱 계단 상승했다.애초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를 330만TEU로 정했으나, 미·중 무역전쟁으로 대(對) 중국 물동량 증가율이 높지 않아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인천항만업계는 "2천~4천TEU급 소형 선박이 주로 이용하는 인천항 특성상 물동량이 더 늘어나기 어렵다"며 컨테이너 하역 시설 확충을 요구하고 있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물동량을 늘리기 위해 선사와 화주, 포워더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며 "신규 부두시설과 항만 배후단지 등 항만 인프라를 적기에 공급해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번 조사에서 중국 상하이(上海)항이 4천201만TEU를 처리하며 1위에 올랐다. 부산항(2천166만TEU)과 광양항(241만TEU)은 각각 6위, 76위를 기록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6-05 김주엽

인천항 배후단지 공급이 이달부터 본격화한다.3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인천 신항 배후단지에 있는 복합물류클러스터 입주업체 선정을 시작으로 내년 초까지 신규 배후단지가 공급될 예정이다.인천항만공사는 오는 26일 신항 복합물류클러스터(8만3천460㎡)에 입주할 5개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8월 말에는 LNG 냉열 이용 냉동·냉장클러스터(23만1천㎡)에 입주할 업체를 모집한다. 신항 배후단지는 송도국제도시 10공구에 자리 잡고 있어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우 세금 감면 혜택을 받는다. 서울 등 수도권에서 1시간 안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도 갖췄다. 인천항만공사는 신항 배후단지 임대료를 1㎡당 2천518원에서 1천964원으로 낮췄으며, 임대 기간도 최대 30년에서 50년으로 연장했다.인천항만공사는 올 연말부터 남항 배후단지인 아암물류2단지와 북항 배후단지를 공급한다. 아암물류2단지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전용 클러스터로 조성되며, 북항 배후단지에는 목재를 중심으로 한 원자재 클러스터가 구축된다.인천항만공사는 신규 배후단지에 기업을 유치하고자 오는 5일 전국경제인연합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인천항 신규 배후단지 사업설명회'를 연다. 인천항 배후단지 운영 계획과 공급 일정·면적 등을 소개하는 행사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인천항 배후단지는 수도권을 배후에 두고 있고, 공항과 가까워 물류업체를 운영하는 데 최적지로 꼽힌다"며 "인천항 배후단지를 차질 없이 공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6-05 김주엽

지하 1·지상 17층 연면적 3만8천㎡新 여객터미널 '골든하버'에 신설내달 전문가 참여 '워킹그룹' 운영사업계획 등 논의 내년초 본격추진인천항만공사가 독자 사옥인 '인천월드마린센터(IWMC, Incheon World Marine Center)' 건립을 재추진한다.인천항만공사는 다음 달부터 'IWMC 건립 추진을 위한 워킹그룹'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IWMC는 인천항만공사 사옥으로, 신국제여객터미널 배후 부지인 '골든하버'에 건립될 예정이다. IWMC는 지하 1층, 지상 17층, 연면적 3만8천㎡ 규모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항만기업 등 인천항만업계 기관·기업·단체와 함께 건물을 사용한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다. 인천 중구 정석빌딩에 입주해 있는 인천항만공사는 연간 12억~13억원가량의 임대료와 사용료를 건물주인 한진그룹 계열 정석기업에 지급하고 있다.인천항만공사는 2017년 2월 'IWMC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시작하는 등 사업 진행 절차를 밟았으나, 인천 신항 1-2단계, 아암물류2단지, 신항 배후단지 등 주요 항만 인프라 건설사업이 더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IWMC 건립사업을 뒷순위로 조정한 바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말까지 아암물류2단지와 신항 배후단지 개발이 마무리되는 등 우선순위 사업이 종료되면서 IWMC 건립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워킹그룹을 구성하기로 했다. 부지 매각 지연으로 늦어지고 있는 골든하버(신국제여객터미널 배후 부지 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해선 IWMC 건립이 필요한 것도 워킹그룹을 운영하는 이유다. 인천항만공사는 IWMC를 골든하버 앵커시설로 만들 계획이다.인천항만공사 임직원과 부동산 등 관련 분야 전문가 5~6명이 참여하는 워킹그룹은 IWMC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를 분석한다. 또 사업 추진 시기와 재원 마련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인천항만공사는 이르면 내년 초 IWMC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막대한 재원이 투입되는 사업들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내년에는 IWMC 건립을 위한 예산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14년째 민간 건물을 임차해 사용 중인 공사 입장에선 사옥 건립이 꼭 필요하다. 워킹그룹에서 최적 방안을 마련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골든하버에 들어설 인천월드마린센터(IWMC, Incheon World Marine Center) 조감도. /인천항만공사 제공

2019-05-13 김주엽

8개 부두, 5대 특화지구로 나눠 개발군부대 이전부지에 공원·문화시설매립지 야생화단지 상시개방 전환박남춘 인천시장 취임 이후 신·구도심 간 균형 발전 사업에 총력을 쏟고 있는 인천시가 30일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2차 계획을 발표했다.이번 2차 계획은 소래포구 갯벌(소래습지생태공원)을 인천대공원, 경기 시흥 갯골생태공원과 연계시켜 '수도권의 순천만'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중심으로 모두 25개 사업이 포함됐다. 관련 예산만 1조8천억원 규모다.내항 재생사업, 인천대로 주변 도시재생, 수도권매립지 야생화단지 개방, 군부대 이전부지를 활용한 도시재생 등이 주요 프로젝트로 이름을 올렸다.우선 지난 1월 발표된 '인천 내항 마스터플랜'을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예산을 집중 투입할 방침이다.내항 마스터플랜은 인천항 8개 부두를 5대 특화지구로 나눠 개발하는 사업으로 해양문화지구(1·8 부두), 복합업무지구(2·3부두), 열린주거지구(4부두), 혁신산업지구(5부두), 관광여가지구(5·6·7부두) 등으로 나누어 2030년까지 개발할 예정이다.군부대 이전 부지를 활용한 도시재생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인천시는 최근 국방부와 여의도 절반 면적에 이르는 군부대 땅을 이전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협약의 핵심은 인천의 6개 예비군훈련장을 부평구 일신동과 계양구 둑실동 등 2개 훈련장으로 통합하고, 부평구 산곡동 3보급단을 부평구 일신동 17사단으로 이전·통합하는 부대 재배치안에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이다.인천시는 이전된 부지에 공원이나 문화시설 등을 집중 배치한다는 방침으로 현재 토지 활용방안을 찾기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수도권매립지에 위치한 야생화단지는 상시 개방된다. 수도권매립지 46만8천㎡에 조성된 야생화 단지는 축구장 67개 크기로 300여종, 66만 포기의 꽃이 자라고 있다.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협의해 봄과 가을 개화 시기에만 개방하는 단지를 이달부터 상시 개방체제로 전환시킬 계획이다.시는 이밖에 구도심 야간디자인 명소화 사업, 침체 전통시장 활성화, 재개발·재건축 해제지역 재정비 사업 등을 균형발전 2차 프로젝트에 포함시켜 추진하기로 했다.지난해 10월 인천시는 중구 신포동 개항장 일대 근대건축물 등 인천의 문화 자산을 활용해 구도심을 활성화하고, 과거 도심 한복판을 지났던 미추홀구 승기천, 동구 수문통 일원을 서울의 청계천처럼 복원하는 내용의 균형발전 1차 사업을 발표했다.인천시 관계자는 "1·2차 균형발전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선 모두 4조9천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며 "연도별 예산 배분 계획을 치밀하게 세워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명호기자 boq79@biz-m.kr

2019-05-01 김명호

카페리호 바닥에 걸리는 사고대조기땐 저수심 운항 불가능섬주민 "파손 예방 준설 선행"인천 옹진군의 '연평도행 여객선 정시 운항' 계획(4월17일자 11면 보도)과 관련해 대연평도 주변 해역의 수심이 낮아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8일 인천 옹진군에 따르면 연평도행 여객선은 다음 달부터 매일 오전 9시30분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등 정시 운항할 예정이다. 연평도행 여객선은 오전 11시20분 소연평도를 경유해 11시30분 대연평도에 도착하게 된다. 현재는 이르면 오전 8시, 늦으면 오후 1시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출발한다. 그동안 소연평도 접안시설이 좋지 않아 정시 운항이 어려웠으나, 지난해 9월 소연평항 접안시설을 바다 쪽으로 50m 늘려 간조 때 수심을 최소 3.5m 확보했다. 여객선이 접안하려면 일정 수심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문제는 대조기 무렵에는 대연평도 인근 해역의 수심이 낮아 여객선 운항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실제로 이날 오전 11시20분께 인천 옹진군 대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여객선 '플라잉카페리'호(452t)의 배 밑 부위(선저)가 낮은 수심 탓에 바닥에 걸렸다. 당시 주변 해역의 수심은 2.4m였으며, 이날 연평도 해역의 최저 수심은 79㎝였다. 선박에 문제가 생기지 않아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배 밑 부분이 파손되는 일이 발생했다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주민들은 준설 작업을 진행한 후 정시 운항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평도 한 주민은 "주민 편의를 위해 추진한 것(정시 운항)이 오히려 주민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며 "여객선이 부서져 승객들이 장시간 배에 갇히거나 아예 침몰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준설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옹진군 관계자는 "19일부터 이틀 동안 대조기이기 때문에 오늘(18일)은 수심이 다른 날보다 낮았다"며 "물때를 고려해서 한 달에 6~7일은 다른 시간에 운항하기로 선사 측과 합의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대연평도 인근 해역 준설을 계속해서 건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18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대연평도에서 바라본 '플라잉카페리'호. /독자 제공

2019-04-21 김주엽

市·국토부, 20일까지 산업박람회지자체·기관 등 참여 '800개 부스'내항 미래 3차원모형으로 선봬인천항 8부두의 옛 곡물창고를 개조한 복합문화예술공간 '상상플랫폼'에 전국의 도시재생 우수 사례가 한자리에 모였다. 인천시와 국토교통부 등이 공동 주최하는 '2019 도시재생 산업박람회'가 17일부터 20일까지 인천항 제8부두에서 펼쳐진다.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이날 개막식에 참석해 "정부는 주거환경이 열악한 노후 주거지를 정비하고 쇠퇴한 구도심의 활력을 회복하며 지역 기반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도시재생이 더 활성화되고 주민이 그 성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올해 첫 회를 맞은 이번 박람회는 인천 내항의 오래된 창고를 개조한 도시재생 모델 중 하나인 '상상플랫폼'을 전시장으로 꾸며 주목을 받았다. 상상플랫폼 1만2천㎡에는 전국의 지자체 136곳, 공공기관 21곳, 민간기업 31곳 등이 참여해 각 기관의 도시재생 사례를 전시한 800개 부스가 설치됐다. 상상플랫폼은 축구장 2개 크기의 옛 곡물 창고로, 시는 이곳을 올해 연말까지 문화예술·창업 공간 등으로 새롭게 꾸며 내항과 개항장 문화재생 사업의 마중물로 삼을 계획이다.시는 이번 박람회장 메인 무대 옆에 '인천관'을 마련해 인천시의 개항창조도시 프로젝트,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인천 내항의 미래 모습을 시민들이 상상할 수 있도록 내항 개발 마스터플랜을 3차원 모형으로 선보이고, 우리와 비슷한 항만 역사와 시민 중심의 재생에 성공한 함부르크 하펜시티 등 해외 주요 항만도시의 사례도 함께 전시했다. 인천대로(옛 경인고속도로) 주변 재생사업, 군부대 통합 재배치 사업의 청사진도 제시했다.박남춘 인천시장은 "30여 년 전 준공되어 곡물창고로 썼던 이곳에서 새로운 도시와 문화 재생 모델을 제시할 박람회가 개최돼 더욱 의미가 깊다"며 "인천시는 우리만의 역사문화 자산인 개항 테마와 관광을 결합한 '개항 프로젝트 재생사업'등을 통해 항만과 근대문화 자산을 연결하고 복원해 새로운 문화와 산업이 피어나는 도시재생의 성공모델을 제시할 것"임을 강조했다. /윤설아기자 say@biz-m.kr

2019-04-18 윤설아

2800명 태운 코스타 세레나호 출항다음 배는 10월… 시설 활성화 숙제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이 오는 26일 문을 연다.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은 국내 최대 규모이자 수도권 최초의 크루즈 전용 터미널이다.인천 송도국제도시 9공구에 위치한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은 지상 2층, 연면적 7천364㎡ 규모다. 국내 최대 크루즈 전용 터미널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22만5천t급 크루즈선을 수용할 수 있는 430m 길이 부두를 갖추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크루즈터미널 내부에 출입국심사대 25개, 수하물 검사대 9대 등을 설치해 출입국 과정에서 관광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개장일에는 승객 2천800명을 태운 11만4천t급 대형 크루즈 '코스타 세레나'호가 출항한다. 이날 열리는 개장 기념식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남춘 인천시장 등이 참석해 터미널 개장과 첫 크루즈 출항을 축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롯데관광개발(주), 연수구, 한국관광공사, 인천관광공사 등이 '인천항 크루즈터미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개장 기념식과 크루즈 출항에 이어 '인천 송도 크루즈 불꽃축제'가 펼쳐진다.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은 수도권에 위치한 유리한 입지 조건과 훌륭한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터미널 이용 활성화'라는 큰 숙제를 안고 있다.코스타 세레나호가 출항한 이후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을 찾는 첫 선박은 오는 10월에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을 이용하는 선박은 26일 출항하는 코스타 세레나호를 포함해 총 7척에 불과하다. 크루즈가 기항하지 않는 7~8개월 동안은 사실상 빈 공간으로 방치되는 셈이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중국의 금한령(禁韓令)이 해제되면 적어도 62척의 크루즈가 기항한 2016년 수준까지는 (기항 횟수를) 회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며 "크루즈가 없을 때 터미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인천시, 연수구 등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4-18 김주엽

시랜드머스크, 이달초 러시아 항로말레이·필리핀등 기항 '변경' 사라져48개중 5개만 미주·日·아프리카 운항원양항로 유치책 노력 '다변화' 기대인천항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집중돼 있어 이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16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이달 초 '시랜드머스크'는 인천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오가는 항로를 인천에서 출발해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얀마, 필리핀 등을 기항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인천~블라디보스토크 항로는 중간 기항지가 많아 출발지를 다른 항구로 변경했다는 게 인천항만공사의 설명이다. 인천과 러시아를 오가는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없어진 것이다.시랜드머스크가 항로를 바꾸면서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이외의 지역을 운항하는 정기 컨테이너 항로는 전체 48개 가운데 일본 3개, 미주 1개, 아프리카 1개 항로만 남게 됐다.인천항만공사는 원양 항로를 늘리기 위해 입출항료와 부두 접안료를 할인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제외한 항로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3월 운항을 시작한 인천~호주 항로는 현지 목재 공장이 화재로 폐업하면서 3개월 만에 끊겼고, 미국의 대(對) 이란 제재로 인천~중동 항로는 지난해 8월 중단된 상태다.반면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항로는 증가할 전망이다. '완화이라인'과 '인터아시아라인'는 이달 29일부터 동남아시아 항로를 공동으로 운항할 계획이다. 아시아 역내(인트라아시아·Intra-Asia) 항로 운항 선사들도 인천항~동남아시아 항로 개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제외한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부족하다 보니 물동량도 이들 지역에 편중돼 있다. 올 1~2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45만4천387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 가운데 중국·베트남·태국 물동량이 75.6%(34만3천788TEU)에 달했다.인천항발전협의회 관계자는 "항로가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에 집중되면 선사 간 과당 경쟁으로 (선사의) 수익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며 "중국과 동남아시아 물동량만으로는 인천항 성장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원양 항로를 유치하기 위해 수도권과 가까운 인천항의 장점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올해 안에는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4-17 김주엽

물때에 따라 매일 바뀌는 출항시간수심 확보… 주민·관광객 불편해소물때에 따라 인천항에서 출발하는 시간이 달랐던 연평도행 여객선이 다음 달부터 정해진 시간에 맞춰 운항된다.현재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연평도로 가는 여객선 플라잉카페리호(452t)는 물때에 따라 빠르면 오전 8시, 늦으면 오후 1시에 출발하고 있다. 이 여객선이 중간에 들르는 소연평도의 접안시설이 열악해 물이 빠지는 간조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출발시간이 매일 달랐다. 연평도 주민들과 관광객은 매일 바뀌는 여객선 출발시간 때문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섬 주민들은 육지에 볼일을 보러 갈 때 일일이 여객선 출항시간에 맞춰야 했고, 관광객들은 여행 일정을 짜기가 어려웠다고 한다.옹진군은 다음 달부터 연평도행 여객선이 매일 오전 9시 30분에 인천항을 출발하고, 소연평도에서는 오전 11시 20분에 맞춰 출항하는 등 정시 운항을 하기로 선사와 합의했다고 16일 밝혔다. 대연평도에서는 매일 오후 12시 30분에 출발하게 됐다. 다만, 금요일은 물때에 따라 인천항에서 오후 12시, 소연평도에서 오후 1시 50분, 대연평도에서 오후 3시에 운항할 예정이다. 옹진군은 지난해 9월 소연평항의 접안시설을 바다 쪽으로 50m가량 늘려 간조 때 수심을 최소 3.5m 확보해 정시 운항 여건을 만들었다. 이후 여객선 선사인 고려고속훼리 측과 수차례 협의해 정시 출항을 성사시켰다.옹진군 관계자는 "연평도 여객선 정시 운항을 시작으로 모든 섬지역 해상교통 여건을 개선하겠다"며 "정시 운항이 주민들의 정주 여건을 좋게 만들고, 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경호기자 pkhh@biz-m.kr

2019-04-17 박경호

10개 부두 운영사와 계약 만료모든 구역 보수공사 처음 시행야적장·에이프런·도로등 손질인천 내항 항만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시행된다.인천항만공사는 올해 연말까지 내항 1·2·3·4·5·6·8부두 정비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이번 정비 공사는 내항 10개 부두운영사(TOC)가 사용하던 부두 시설을 원상회복하는 것이다. 지난해 7월 내항 10개 TOC를 하나로 통합한 인천내항부두운영(주)가 출범하면서 기존 TOC와의 계약은 모두 만료됐다.인천 내항 일부 구역에서 개별적인 보수 작업이 이뤄진 적은 있지만, 모든 구역에서 보수 공사가 대대적으로 시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인천항만공사는 내항에 있는 야적장, 부두의 하역 작업 공간인 에이프런(Apron), 도로 등에 대한 포장 공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포장 공사가 진행되는 구역은 전체 에이프런(14만8천485㎡)의 15%인 2만2천539㎡, 전체 야적장(85만2천867㎡)의 2%인 1만6천109㎡이다. 18억1천만원에 달하는 공사 비용은 인천항만공사와 TOC들이 분담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와 각 TOC는 사업비 분담 비율을 정하기 위해 지난해 용역을 진행했다.인천 내항에 있는 창고, 운영 건물, 조명탑 등의 시설물은 이를 사용하던 각 TOC가 보수 공사를 진행한다. 보수 공사가 완료되면, 인천항만공사·인천내항부두운영(주)·TOC가 함께 현장 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인천내항부두운영(주)가 원활하게 부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훼손된 시설물을 보수하기로 했다"며 "6월에는 공사를 시작해 늦어도 연말까지 공사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인천항만공사는 올해 연말까지 야적장, 에이프런, 도로, 창고, 조명탑 등 인천 내항 항만시설물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 작업을 실시한다. 사진은 항공에서 촬영한 인천 내항 모습. /경인일보DB

2019-04-08 김주엽

인천해수청, 시·항만공사와 협의체'제4차 기본계획 수립' 내일 첫회의도시철도 신국제여객터미널 연장준설토 투기장 건설 등 반영 요구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인천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한다.인천해수청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와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2030) 수립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9일 첫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항만기본계획은 정부가 항만 개발 전략과 개별 항만의 정책 방향, 항만 운영 계획 등을 망라해 10년 단위로 세우는 최상위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제4차 항만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인천시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신국제여객터미널 연장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시화~인천 구간 조기 착공 ▲아암물류2단지~해안도로 연결 지하차도 건설 ▲신국제여객터미널~제2경인고속도로 연결 나들목 설치 등을 항만기본계획에 포함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남항 인근에 소규모 준설토 투기장을 건설하는 방안이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수부와 협의하고 있다.인천해수청은 협의체에서 제시된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 인천 항만업계 의견을 모아 해수부에 전달할 계획이다.인천해수청은 인천 옹진군·남동구·강화군, 경기 시흥시 등과 함께 '인천지역 어항·항만 발전 협의체'도 운영할 예정이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인천 지역 국가·지방 어항과 연안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인천에는 5개 국가 어항, 13개 지방 어항, 2개 연안항이 있다.어항·항만 발전 협의체는 해수부가 추진 중인 '어촌 뉴딜 300 사업'에 대한 지역사회 의견을 해수부에 건의하는 역할도 한다. '어촌 뉴딜 300 사업'은 어촌의 혁신성장을 돕는 지역밀착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다.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 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어촌·어항 통합 개발을 추진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인천 지역에서는 중구 소무의도항과 강화도 후포항, 옹진군 답동항·야달항·대이작항 등이 사업 구역으로 선정됐다.인천해수청 관계자는 "협의체 운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최적화된 항만 발전 방향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4-08 김주엽

동해 석탄, 용역 지연 2023년 완공거첨도 모래, 운영할 업체도 없어해양 관련기관들, 해법 찾기 난색인천 중구 지역의 대표적인 환경 오염원으로 꼽히는 석탄부두와 모래부두 이전이 지연되고 있다.4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인천 중구 남항 석탄부두와 모래부두는 정부의 항만 배치계획에 따라 내년까지 동해항과 서구 거첨도로 이전하기로 했었다. 그런데 대체 시설 건설이 늦어지면서 인천 석탄부두와 모래부두 이전도 지연되고 있다.해양수산부가 2016년 수립한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는 인천 석탄부두와 모래부두를 2020년까지 다른 지역으로 옮긴다고 돼 있다.남항 석탄부두가 이전하는 강원도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공사는 실시설계 용역이 올해 9월에야 끝날 예정이다. 동해항 일대 주민과 환경단체 반대 등에 부딪혀 사업 추진이 늦어졌기 때문이다. 행정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돼 내년에 착공하더라도 2023년 이후에나 완공될 전망이다.모래부두는 이전 시기조차 불투명한 상태다. 해수부는 애초 서구 거첨도로 남항 모래부두를 이전할 방침이었으나, 아직 새로운 부두를 건설·운영할 민간사업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인근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모래부두 이전에 반대하고 있어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석탄부두와 모래부두 이전 문제는 이날 인천항만공사에서 열린 '제8차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에서 논의됐다. 이 협의회는 인천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가 해양수산 현안을 논의하는 모임이다.이 자리에서 인천시는 "지역 숙원사업이 장기간 답보 상태인 데다 최근 미세먼지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 주민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석탄부두와 모래부두 이전을 항만 당국이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건의했다.이날 회의에서 석탄부두는 차질 없이 행정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으나, 모래부두에 대해선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인천해수청 관계자는 "민간사업자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3개 기관이 모래부두와 관련된 논의를 계속 진행하기로 했다"며 "우선 모래부두 주변 지역 환경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해 주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인천의 대표적 숙원사업인 석탄부두와 모래부두 이전문제가 대체부두 건설 지연 등의 이유로 답보상태에 빠져있다. 사진은 인천시 중구 남항 석탄부두 모습 /경인일보DB

2019-04-05 김주엽

기재부 "과거 조사서 경제성 입증"항만공사 상반기 기초용역에 착수늦어도 내년하반기 공사 첫삽 방침인천항 현안 사업인 인천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인천항만공사는 최근 진행된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 자문회의'에서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발사업이 예타 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됐다고 3일 밝혔다.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발사업은 2007년 신항 1단계 전체 구간에 대한 예타 조사에서 경제성을 입증받아 면제 사업이 될 수 있었다고 인천항만공사는 설명했다. 당시 예타 조사에서 신항 1단계 건설사업 B/C(편익비용)값은 1.66이었다. B/C값이 1을 넘으면 비용보다 편익이 커 경제적 타당성이 있음을 뜻한다.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발사업이 예타 조사를 면제받게 됨에 따라 사업에 속도가 붙게 됐다.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발사업은 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옆에 1천m 길이의 부두를 추가로 건설하는 것이다.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는 4천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선박 접안이 가능한 3개 선석으로 구성될 예정이다.인천항만공사는 부두 건설 기간 등을 고려해 늦어도 내년 하반기에는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발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다.지난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조사에서 2025년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363만TEU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현재 인천항 컨테이너 하역 능력은 약 310만TEU에 불과한 실정이다. 하역 시설이 부족하면 컨테이너 화물 처리 속도가 늦어져 선박과 트레일러 등 화물 운송 장비 대기시간이 길어진다. 이 때문에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발이 시급한 과제로 꼽혀왔다.인천항만공사는 올 상반기 기초조사용역에 착수해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항만 자동화 체계 도입 여부와 안벽 규모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에는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시공과 설계를 맡을 업체를 선정한다.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추세 등을 고려하면 이른 시일 안에 부두 공사가 마무리돼야 한다"며 "최대한 빨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2019-04-05 김주엽

오후에 날씨 좋아져도 규정 '발목'왕복항해 못해 여객선 '스톱' 불편1~3월 5일에 한번꼴 바닷길 끊겨해수부 '조항신설' 국방부와 협의해양수산부가 서해 5도 여객선 야간 운항 제한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해수부는 서해 5도 여객선 운항과 관련한 규칙이 담긴 '서북도서 선박 운항 규정'을 개정하기 위해 국방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해 5도 지역은 서해 최북단 접경 지역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서북도서 선박 운항 규정에 따라 여객선 야간 운항이 통제돼 있다. 여름 휴가철 성수기와 명절 등 특별 수송 기간을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주간 운항만 허용하고 있다.서해 5도는 기상 악화, 안개 등으로 여객선 운항 통제가 빈번한 지역이다. 오전 여객선 출항이 통제됐다가 오후 늦게 날씨가 좋아져도 야간 운항 통제 규정 탓에 여객선이 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서해 5도 여객선은 인천연안여객터미널과 섬을 왕복 운항한다. 여객선이 터미널에서 늦은 시간에 출발할 경우, 일몰 전에 되돌아올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문제 때문에 섬 주민과 관광객이 섬 또는 육지에 발이 묶이게 되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올 1~3월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해 5도 여객선의 운항이 통제된 일수는 20일에 달한다. 5일에 한 번꼴로 서해 5도와 육지를 잇는 바닷길이 끊긴 셈이다. 이 기간 이틀 이상 여객선 운항이 통제된 것은 3번이나 된다.해수부는 서북도서 선박 운항 규정에 '여객선이 장기 결항할 때에는 야간 운항이 가능하다'는 조항을 신설하고자 군(軍)과 협의하고 있다. 또 원활한 승객 수송을 위해 명절 등 특별 수송 기간뿐만 아니라 여객선 탑승객이 많은 날에도 야간 운항이 가능하도록 명문화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야간 운항 규제가 풀리면 결항 일수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하고 있다.해수부 관계자는 "이달부터 서해 5도 해역 어장이 확장되고, 야간 조업도 허용된 상황이므로 (여객선) 야간 운항 규제 완화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주민 의견을 제대로 반영한 야간 운항 방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엽기자 kjy86@biz-m.kr

2019-04-03 김주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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