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구도심 활성화 대책, 교통체계부터 바꿔야"

  • 윤설아 기자
  • 발행일 2019-01-21

화물차 분산 지하도로 개설 제안
고령화로 대중교통 의존도 높아
순환 미니버스 등 지원 전략 필요
공공 주차장 24시 개방도 덧붙여


주민이 살기 편한 구도심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통 체계부터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고령화 추세에 따른 대중교통 지원 전략과 화물차 전용 도로 확보 등 도로·교통 정책 개편이 구도심 활성화보다 더 앞서서 필요한 정책으로 꼽혔다.

인천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시정이슈제안보고서 '원도심 활성화 관련 교통대책'에서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교통 대책을 제시했다.

인천 구도심 지역은 도시철도 2호선 개통으로 인한 버스 노선 감축, 구도심 고령화에 따른 대중교통 의존도 증가 등의 교통 체계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가 일반화 이후에도 여전히 중대형 화물차가 버스, 승용차와 혼재돼 도로 혼잡도가 해소되지 않는 점과 골목 주차난 등의 문제에도 직면하고 있다.

인천연구원은 화물차량 통행 분산을 위한 도로 운영계획 중 하나로 '송현터널' 지하도로 개설을 제안했다.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 사업 구간 내 미연결 구간 지하도로 건설로 화물차량 통행을 우회시키면 도심 교통 혼잡과 민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을 비롯한 다른 구도심 활성화 정책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로 차량 유입이 많아져 혼잡해질 가능성이 높은 중봉대로, 봉수대로, 봉오대로가 만나는 주요 교차로는 화물차 우회전차로 개선, 신호연동화 등으로 운영체계를 바꿔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구도심 주민들의 고령화에 따른 대중교통 지원 방안으로 '미니버스' 도입도 제안됐다.

연구원은 고령화가 진행되는 중구, 동구 등의 지역일수록 자가 운전 비율이 낮아지고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으며 시장, 병원, 복지센터 등의 특정 목적지를 오고 가는 근거리 통행 비율이 높다고 주목했다.

또한 구도심 지역은 대중교통 공백 지역이 많고 생활도로 상에 보행, 자전거, 오토바이 등이 섞여 보행 약자들이 다니기 어렵다. 이에 고령자의 대중교통 특성을 반영한 '순환형 미니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지원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주차난 해소 정책은 기존 유휴부지만 검토할 것이 아니라 학교, 공원시설 등 공공부지 지상·지하를 활용한 주차장 24시 개방으로 구도심 지역 주민에게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형 인천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구도심 고령화 추세에 주목해 차별화된 대중교통 지원전략이 필요하다"며 "새로운 사업 구간이나 아이디어 제안도 필요하지만 기제안된 중요 사업도 제대로 시행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우선 순위를 정해 기존 사업을 조기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설아기자 say@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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