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급행 확대 "수도권 출퇴근 빨라진다"

  • 김태성 기자
  • 발행일 2018-06-27 제4면

신분당선 급행 전광판 추가3
26일 오후 분당선(수원∼왕십리) 수원역 승강장이 급행전철을 기다리는 퇴근길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내달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 분당선, 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총 34회의 급행열차가 신설·확대된다고 밝혔다. /김금보기자 artomate@kyeongin.com

경인·경원선등 5개노선 34회늘려
수요많은 출퇴근시간대 집중배치
분당선 수원 ~ 죽전 급행 2회 추가
역시설 개선·GTX 도입도 서둘러

수도권 광역전철 급행열차가 확대돼, 경인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빨라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내달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이상 수도권 전철 1호선), 분당선, 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대해 총 34회의 급행전철을 신설·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급행전철은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 배치됐다. 출근 시간은 오전 7∼9시, 퇴근시간은 오후 6∼8시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연간 480만명(일평균 1만3천명)의 수요증가와 이동시간 62만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측했다.

경인선(용산∼동인천)은 현재 낮 시간대(오전 9시∼오후 6시)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신규로 추가해 운행한다.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9개 역만 정차해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분당선(수원∼왕십리)은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 2회를 출퇴근 시간 신규로 추가한다.

해당 구간의 13개 역 중 5개 역만 정차해 일반전철 대비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

경의선(서울∼문산)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 2회를 추가 운행하고 기존 낮 시간대에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전철 10회를 문산역까지 연장한다. 이에 경기 서북부 지역주민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역 시설 개선 등을 추진한다. 특히 경부선은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군포역 등에 대피선 설치를 추진 중이다.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급행 확대로 변경되는 운행시간은 오는 28일부터 역사·열차 등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고 철도공사 홈페이지(www.letskorail.com)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김태성기자 mrkim@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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