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부두 임대료 2~3배↑" 뿔난 카페리 하역업체

동방등 5곳 경영 악화 우려 갈등
"원가 상승·경쟁력 저하 이어져"
항만공사 "사업비 회수 탓 불가피"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8-05-04 제11면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부두 임대료를 놓고 인천항만공사와 하역업체들이 갈등을 빚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지난달 25일 열린 항만위원회에서 내년 개장하는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하역업체 선정과 관련한 내용을 논의하려 했지만, 최종 안건에서 제외했다.

항만위원회는 인천항만공사의 주요 정책 등을 결정하는 최고 의결 기관이다. 이날 회의에서 해당 안건이 빠진 이유는 인천항만공사와 하역업체가 신국제여객터미널 임대료 책정에 합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인천항 제1·2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중카페리선 화물을 하역하는 (주)동방, (주)선광, (주)영진공사, 우련통운(주), (주)한진 등 5개 업체는 연간 30억 원대의 부두 임대료를 납부해 왔다.

이들 하역업체는 인천항만공사에 임대료를 내고 인천항 제1·2국제여객터미널에 정박하는 카페리에 화물을 싣거나 내리는 업무를 전담했다.

그런데 인천항만공사가 신국제여객터미널 개장에 맞춰 임대료를 2배에서 3배까지 인상할 움직임을 보이자 하역업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하역업체들은 임대료 급등에 따른 경영난을 우려하고 있다. 게다가 임대료가 지나치게 높게 책정되면 인천항의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임대료 인상이 하역 원가 상승으로 이어지면 한중카페리를 이용한 화물 운송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역업체들은 임대료 인상에 반대하는 내용의 공문을 인천항만공사에 보내는 등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그러나 신국제여객터미널 사업 비용 6천700억원을 회수하기 위해 임대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신국제여객터미널의 임대료를 점진적으로 인상할 계획을 세우는 등 하역업체들을 배려한 여러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면서 "하역업체들과 협의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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