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하버' 공모 지연, 밀려오는 악재

부지 분할·北 리스크 영향
신여객터미널 활성화 우려
아암물류2단지 자금 차질
  • 김주엽 기자
  • 발행일 2017-10-19 제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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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에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인천항만공사의 대형 개발사업인 '골든하버 프로젝트'가 지연되고 있다.

아직 행정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은 데다 북핵 리스크와 중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 등으로 해외 기업들이 투자를 망설이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국제경쟁입찰 공모는 내년으로 미뤄지게 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신국제여객터미널 부두와 골든하버 예정 부지를 나누는 행정 절차를 밟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골든하버 사업을 추진하려면 매각 대상 부지와 부두를 구별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위치도 참조

항만공사는 이를 마무리하는 데 2~3개월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애초 목표했던 연내 공모는 불가능하게 됐다.

북핵 도발 우려와 중국의 사드 보복 등으로 해외 기업 투자 유치 여건이 나빠진 것도 공모가 늦어지는 이유다. 골든하버 조성 사업은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것이어서 항만공사는 중국 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사드 보복 조치로 중국 자본의 한국 투자가 중단됐고, 투자 유치 기업을 모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최근 해외 기업들과의 미팅에서 북한 도발을 우려하는 투자자들도 많았다"고 설명했다.

골든하버 프로젝트가 난항을 겪으면서 오는 2019년 개장을 목표로 하는 신국제여객터미널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골든하버 예정 부지에 들어설 예정인 쇼핑몰, 테마파크, 호텔 건설 등이 지연되면 신국제여객터미널이 제대로 활성화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골든하버 부지 매각 자금을 바탕으로 추진되는 항만공사의 다른 대규모 사업(아암물류2단지 등)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항만공사 관계자는 "신국제여객터미널 개장으로 인천항 이용객이 늘어나면 오히려 골든하버 조성 사업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사업에 영향이 없도록 늦어도 내년 초에는 국제경쟁입찰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골든하버 프로젝트는 신국제여객터미널 부두 배후부지 42만여㎡에 복합리조트를 짓는 사업이다. 항만공사는 2019년 개장하는 신국제여객터미널 운행 시기에 맞춰 늦어도 2020년까지는 1단계 건설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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